2020년이 어느덧 한달 남짓한 시간만 남겨두고 있다. 올 한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 세계적으로 분위기가 침체된 가운데에도 수 많은 가수들이 새 앨범과 온라인 공연 등을 통해 음악으로서 대중들에게 위로와 희망을 선사하고자 했다. 2020년 마지막까지 자신들만의 음악을 선보이며 연말을 뜨겁게 마무리 짓게 해 줄 12월 컴백 가수 라인업을 살펴보자.

1일

# 보아
보아(BoA)는 12월 1일 데뷔 20주년 기념 앨범 'BETTER(베터)'를 발매한다. 앨범에는 동명의 타이틀곡을 비롯 11곡이 수록, 자작곡 3곡도 함께 담겼다. 특히 타이틀곡은 영국 가수 AWA의 ‘Like I Do’를 샘플링해 보아의 색깔로 재해석한 것으로 알려져 기대를 모은다.

# 원어스
원어스(ONEUS)는 12월 1일 디지털 싱글 '뿌셔'로 컴백한다. '뿌셔'는 경쾌한 비트에 어우러진 원어스만의 화려한 퍼포먼스가 특징인 곡. 그간 보여주지 않았던 원어스의 새로운 매력이 예고되면서 기대를 더하고 있다.

7일

# 더보이즈
더보이즈(THE BOYZ)는 데뷔 3주년 프로모션 '더 아지트: 영화(永華)'의 일환으로 7일 윈터송 '크리스마시(Christmassy!)'를 발매한다. 지난해 2주년 기념 핑클의 '화이트'를 리메이크한 팬송을 발표했던 더보이즈는 3주년의 순간을 팬들과 한층 특별하게 자축할 예정이다.

# 아이즈원
아이즈원(IZ*ONE)은 7일 네 번째 미니앨범 'One-reeler(원릴러)' / Act IV로 컴백한다. '단편영화(One-reeler)'라는 앨범 이름에 걸맞게 아이즈원은 12명의 아름다운 청춘과 성장을 영화의 한 장면처럼 총 세 가지의 신(Scene)으로 보여줄 예정이다.

10일

# 백예린
백예린은 10일 정규 2집 'tellusboutyourself'로 돌아온다. 정규 1집으로 차트를 점령하며 홀로서기에 성공한 백예린은 꼭 1년만에 신보를 발매해 의미를 더했다. 전곡 작사·작곡 뿐만아니라 앨범 비주얼 전반에 직접 참여, 새로운 장르까지 아우르며 더 넓은 음악세계를 선사한다.

# 청하
청하는 내년 1월 첫 번째 정규앨범 'QUERENCIA(케렌시아)' 발매에 앞서 11월 27일과 12월 10일 선공개 싱글을 공개한다. 세계적 DJ 리햅(R3HAB)과 협업한 'Dream of You'에 이어 'X'까지, 한층 더 성숙하고 견고해진 청하표 카리스마를 예고하며 정규 컴백 열기를 다진다.

# 고스트나인
지난 9월 데뷔한 고스트나인(GHOST9)은 약 3개월만에 새 미니앨범 'PRE EPISODE 2 : W.ALL'을 발매하며 초고속 컴백, 한층 성장한 멤버들의 모습을 그린다. 데뷔곡에 이어 퀄리티 높은 음악과 파워풀한 퍼포먼스로 완성형 그룹의 존재감을 각인시킬 전망이다.

미확정

# 이승기
15일 수록곡 '뻔한 남자'를 선공개하며 약 5년만의 본업 복귀를 예고했던 이승기는 12월 정규 7집을 발매하며 팬들의 '가수 소환 요청'에 응한다. 윤종신과 협업한 '뻔한 남자'를 통해 더 성장하고 성숙해진 음악으로 음원차트를 휩쓸었던 만큼 정규 앨범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다.

# 슈퍼주니어
데뷔 15주년을 맞이한 슈퍼주니어는 12월 정규 10집 '더 르네상스(The Renaissance)'로 돌아온다. 앞서 수록곡 '우리에게'를 선공개해 글로벌 팬들에게 뭉클함을 선사한 슈퍼주니어는 정규 10집을 통해 함께한 15년간의 여정을 녹여내며 알찬 기념일을 꾸밀 것을 예고했다.

# 태연
태연의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태연은 12월 발매를 목표로 새 앨범을 준비하고 있다. 최근 일본 두번째 미니앨범 '#GirlsSpkOut' 에 이어 이승철의 데뷔 35주년 스페셜 싱글에 참여하기도 했던 '믿듣탱' 태연이 어떤 신곡으로 겨울 시즌 감성을 저격할지 이목이 쏠린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