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시상식 시즌이 훌쩍 코앞으로 다가왔다. 수많은 스타들이 각 부문별 트로피를 통해 올 한해 성과를 인정받는 시기. 그 중에서도 평생에 단 한번밖에 받을 수 없는 상이 있으니, 바로 신인상이다. 2020년 한해 동안에는 많은 신인 아이돌 그룹이 데뷔를 치렀다. 신인상은 대개 그 해 데뷔한 그룹만이 후보에 오를 수 있는 만큼, 여느때보다도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는 상황. '2020년 슈퍼 루키' 타이틀을 걸고 대결을 펼칠 그 주인공들을 살펴보자.

# 비오브유 (B.O.Y)
비오브유 (B.O.Y)는 1월 7일 미니앨범 'Phase One : YOU'를 발매하고 정식 데뷔했다. 엠엣 '프로듀스 X 101' 출신의 김국헌, 송유빈으로 구성된 비오브유는 데뷔 직후 '엠카운트다운' 1위 후보에 오르며 국민 듀오의 탄생을 알렸다. 이후 각각 솔로곡까지 발매하며 실력파 그룹의 면모를 입증하기도 했다.

# MCND
MCND는 2월 27일 디지털싱글 'into the ICE AGE'로 데뷔했다. 지난해 12월 프리 데뷔를 통해 먼저 대중들과 만난 데 이어 약 3달만에 정식 데뷔를 치른 것. 특히 첫 미니앨범 'EARTH AGE'를 통해 자신들만의 세계관의 시작을 알린 이들은 데뷔 7개월만에 첫 단독콘서트를 개최하며 글로벌 인기를 입증했다.

# TOO (티오오)
TOO(티오오)는 엠넷 서바이벌 ' TO BE WORLD KLASS'를 통해 결성된 10인조 보이그룹. 4월 1일 미니앨범 'REASON FOR BEING : 인(仁)'을 통해 정식 데뷔했다. 데뷔 4개월만에 '신한류 소리바다 신인상'을 수상하기도 했던 이들은 MC부터 패션위크 런웨이까지 종횡무진 활약을 이어가고 있다.

# CRAVITY (크래비티)
CRAVITY(크래비티)는 스타쉽이 5년만에 선보인 신인 보이그룹이다. '프로듀스 X 101' 출신 구정모, 함원진과 X1(엑스원)으로 활동했던 강민희, 송형준이 속해 주목받았던 이들은 5개월만에 '더쇼' 1위를 차지하는가 하면,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 신인 남자아이돌상까지 수상하며 '슈퍼루키'로 자리매김했다.

# TREASURE (트레저)
YG 서바이벌 'YG 보석함'으로 결성된 TREASURE(트레저)는 YG가 블랙핑크 이후 4년만에 론칭한 신인그룹. 데뷔앨범으로 25만장의 판매고를 올리는가 하면, 3개월간 3차례에 걸쳐 발매된 'THE FIRST STEP' 시리즈로 총 70만장 이상의 판매기록을 세우며 올해 신인 중 가장 돋보이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 GHOST9 (고스트나인)
GHOST9(고스트나인)은 노라조와 박지훈이 속한 마루기획이 첫 론칭한 9인조 보이그룹. '지구공동설'이라는 독특 세계관으로 9월 데뷔를 치른 이들은 데뷔곡으로 해외 아이튠즈 K팝차트 최상위권을 점령하는가 하면, 해외 매체의 관심을 한몸에 받으며 차세대 글로벌 K팝 그룹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 위아이 (WEi)
위아이(WEi)는 지난달 미니1집 'IDENTITY : First Sight'으로 가요계 첫 발을 내딛었다. 전원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일 뿐만아니라 레인즈, JBJ, 엑스원(X1), 1THE9 등 한명을 제외하고 프로젝트 그룹으로서 활동했던 멤버들로 구성된 만큼 신인 답지 않은 인기와 탄탄한 올라운더 실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 P1Harmony (피원하모니)
P1Harmony(피원하모니)는 10월 28일 데뷔한 FNC 소속 다국적 보이그룹. 데뷔 전부터 세계관을 담은 영화 '피원에이치'를 선보이며 대형 신인의 탄생을 알렸다. 이례적인 프로모션으로 국내외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핫루키'로 떠오른 이들은 데뷔앨범부터 멤버들이 전곡을 작사하며 자체제작돌 활약을 기대케 했다.

# 드리핀 (DRIPPIN)
드리핀(DRIPPIN)은 10월 28일 데뷔한 울림엔터 소속 7인조 보이그룹. 6명이 '프로듀스 X 101' 출신이며 차준호는 엑스원으로도 활동했던 만큼 데뷔 전부터 주목받았다. 특히 데뷔곡 '보이저'는 해외 5개국 아이튠즈 K팝 차트 1위, 19개지역 TOP10에 등극하는 등 차세대 K팝 대표주자로서 글로벌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 BAE173
BAE173은 포켓돌스튜디오가 야심차게 준비한 9인조 보이그룹. 19일 미니1집 'INTERSECTION: SPARK'로 데뷔를 치렀다. 엑스원(X1) 출신이자 H&D로 듀오 활동을 펼친 이한결과 남도현이 속해 화제를 모았다. 정식 데뷔 전 '불후의 명곡'에서 BTS 커버무대를 완벽 소화하며 신흥 칼군무돌의 탄생을 예고했다.

# ENHYPEN (엔하이픈)
오는 30일 데뷔를 앞둔 ENHYPEN(엔하이픈)은 빅히트와 CJ의 합작인 엠넷 'I-LAND'(아이랜드)를 통해 결성된 7인조 그룹이다. 데뷔전부터 5대 SNS에서 '밀리언 팔로워'를 달성하는가 하면, 데뷔앨범 선주문량이 이틀만에 15만장을 넘어서는 등 일찍이 탄탄한 팬덤 파워를 입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