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음악신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가 10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1~2위를 나란히 차지했다. NCT가 3위에 올랐다.

방탄소년단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9월 24일부터 10월 24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24,739,251개를 추출해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10월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NCT, 오마이걸, (여자)아이들, 마마무, 엑소, 소녀시대, 세븐틴, 트와이스, 아이즈원, 펜타곤, 스텔라, 우주소녀, 이달의 소녀, B1A4, 여자친구, 위클리, 샤이니, 더보이즈, 에이프릴, 빅뱅, 티아라, 위키미키, 러블리즈, 시그니처, 슈퍼주니어, 몬스타엑스, 신화, 에이핑크 순이었다.

블랙핑크

1위 방탄소년단(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2,285,832 미디어지수 2,877,942 소통지수 4,561,482 커뮤니티지수 4,502,5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27,757로 분석됐다.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공개하다, 돌파하다, 기록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빌보드, 유튜브, 다이너마이트'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5.52%를 기록했다.

사진=빅히트, YG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