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중 상온에 노출된 독감(인플루엔자) 백신이 신고돼 정부 무료접종이 일시 중단되면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2일 질병관리청은 "오늘부터 무료 접종하려던 독감 백신이 운반과정에서 상온에 노출되는 문제가 발생해 접종을 전면 보류한다"고 밝혔다.

문제의 백신은 13~18세 어린이 대상 물량에서 나왔다. 해당 물량은 정부가 입찰로 확보한 1259만명분 가운데 22일 접종을 위해 풀린 500만명 분량 가운데 일부다.

질병관리청은 "백신이 상온에 노출되면 백신의 단백질 함량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며 "제조 및 생산과정에서의 문제가 아니라 유통과정에서 냉장온도 유지 부적절 등으로 불거진 문제로 서둘러 조사해 접종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지난 21일 오후 "백신이 상온에 노출된 채 운반되고 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업계에 따르면 지역배송을 맡은 한 업체 배송차량 중 일부가 백신 상자를 땅바닥에 그대로 백신 상자를 두거나 냉장차 문을 상당시간 개방했다. 일부 백신은 냉장용기가 아닌 종이박스에 담겨 있었고, 이를 본 경쟁업체가 질병관리청에 고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김진문 신성약품 회장은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전적으로 우리의 잘못이다. 백신 공급부터 빠르게 정상화한 뒤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부분 등은 질병관리청의 처분을 달게 받겠다"고 사과의 말을 전했다.

한편 이번 사건으로 정부 무료접종이 일시 중단된 가운데 문제 백신과 관련, 최대 400억원의 손실 책임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