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재인이 과거 동년배로부터 폭력적인 피해를 당해 불안증과 거식-폭식증 등에 시달렸다고 고백했다.

22일 가수 장재인이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자신의 새 앨범에 대해 소개하며 과거 폭력에 대한 피해를 받은 적이 있다고 밝혔다.

사진=장재인 인스타그램

장재인은 이번 앨범에 대해 “‘그 사건’을 계기로 시작이 됐다”라며 “그 이후 나는 1년이 지나 19살에 범인을 제대로 잡았다는 연락을 받았었다. 내게 그렇게 하고 간 사람은 음.. 내 또래의 남자였다”라며 가해자가 자신과 비슷한 또래였음을 설명했다.

또 “그런데 당시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그 아이 역시, 다른 아이들의 괴롭힘으로 인하여 그렇게 됐단 이야기였다. 한 겨울 길을 지나가는 나를 보고, ‘저 사람에게 ‘그리’ 해오면 너를 괴롭히지 않겠다’ 약속했던가 보더라. 이 사실이 듣기 힘들었던 이유는, 그렇게 그 아이 역시 피해자라면, ‘도대체 나는 뭐지? 내가 겪은 건 뭐지?’라는 생각이 가장 가슴 무너지는 일이었다”라고 당시 심경을 고백했다.

성인이 된 현재의 시점에서 과거의 일을 되돌아 보며 장재인은 “이젠 조금 어른이 되어 그런 것의 분별력이 생겼다만, 돌아보고 널리보면 ‘그때 이 일이 생긴 건 네 잘못이 아니야’라고 말해주는 이가 있었다면 참 좋지 않았을까 생각이 든다. 생각보다 많은 성피해자가 피해자임에도 내가 그러했던 것처럼 수치심과 죄책감을 갖고 살아가고 있을 거다. 나는 나와 같은 일을 겪은 가수를 보며 힘을 얻고 견뎠다”라며 “혹시나 아직 두 발 발 붙이며 노래하는 내가 같은 일, 비슷한 일을 겪은 누군가 들에게 힘이 됐음 한다”라며 앨범을 통해 궁극적으로 전하고 싶었던 메시지를 밝혔다.

이보다 앞서 장재인은 장문의 글을 게재해 심리치료를 받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첫 발작은 17살 때였고, 18살에 입에 담고 싶지 않은 사건을 계기로 극심한 불안증, 발작, 호흡곤란, 불면증, 거식 폭식 등이 따라붙기 시작했다. (아마 이거만으로 같은 일을 겪은 사람들은, 무슨 일인 줄 알죠, 고생 많았다. 정말) 치료를 한다고는 했지만 맞는 의사 선생님 찾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었고, 그때 당시에는 병원 가는 걸 큰 흠으로 여길 때라 더 치료가 하지 못 했다. 거기에 내가 살아왔던 환경도 증상에 크게 한몫했을 거다. (엄마 미안! 하지만 노래하기로 마음먹은 이상, 알죠?)”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