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위생과 함께 떠오르는 키워드는 바로 건강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면역력을 키워주는 건강기능식품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콜라겐은 신체 단백질 전체의 3분의 1을 차지하며 피부와 연골, 인대, 힘줄 등의 75%를 구성할 정도로 우리 몸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사진=픽사베이

또한 세포 사이를 연결해 우리 몸의 조직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주기도 한다. 이런 효과가 알려지면서 콜라겐은 소비자들에게 꼭 챙겨 먹어야 하는 영양소로 인식되기 시작했으며 관련 시장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콜라겐 섭취 방법 역시 다양해지고 있는데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되는 캡슐 형태의 콜라겐이 대표적이며 이너뷰티가 강조되면서 먹는 콜라겐 화장품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최근 유산균과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체내 흡수율을 높인 콜라겐 요거트부터 젤리, 스틱 등 일반 식품으로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식품의 경우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고 맛있게 콜라겐을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콜라겐 성분이 함유된 식품을 선택할 때는 콜라겐을 주요 성분으로 다루는 건강기능식품 등에 비해 함량이 어느 정도 들어있는지, 저분자피쉬콜라겐인지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사진=닥터브랜드 제공

종합 건강기능식품기업 에프앤디넷의 닥터브랜드 ‘닥터 이너 콜라겐’은 식약처 인정 개별인정형 콜라겐으로 높은 흡수율을 지닌 피쉬콜라겐펩타이드를 사용했으며 기능성 최대 함량(3270mg)을 1일 1앰플로 간편하게 보충할 수 있다. 피시콜라겐펩타이드는 인체적용시험 결과 주름, 보습, 거칠기, 탄력 등 9가지 피부 건강 지표 개선이 확인된 기능성 원료다.

일동후디스의 콜라겐 발효유 ‘후디스 그릭 콜라겐 1000’과 ‘후디스 라이프 콜라겐 요거트 1000’은 저분자 피시콜라겐 펩타이드 일일 권장섭취량인 1000mg을 함유하고 있다. 여기에 체내 콜라겐 생성과 효과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C와 비오틴까지 더해 여러 건강 기능 성분을 동시에 챙길 수 있다.

사진=일동후디스 제공

'후디스 그릭 콜라겐 1000’은 국내 최초로 출시한 떠먹는 콜라겐 그릭요거트다. 최근 높은 단백질과 유산균 함량으로 주목받고 있는 그릭요거트인 만큼 생유산균 1500억을 함유하고 있으며 여기에 저분자 피쉬콜라겐을 더했다. 여성의 건강관리는 물론 성장기 어린이, 중장년층의 식사 대용이나 영양 간식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후디스 라이프 콜라겐 요거트 1000’은 특허 유산균 2종에 콜라겐을 더한 기능성 드링크 발효유로 위, 장 건강뿐만 아니라 이너뷰티까지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저분자피시콜라겐 1000mg(한병 기준)과 유산균이 들어있어 차별화된 성분과 효능을 직접 느껴볼 수 있다.

사진=뉴트리 제공

최근 마스크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심해지고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피부 탄력을 위해 먹는 콜라겐에 대한 관심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뉴트리 ‘에버콜라겐 인앤업 플러스’는 식약처에서 피부 기능성을 인증받은 기능성 원료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와 비타민C, D 그리고 비오틴과 셀렌까지 함유된 제품이다.

피부 보습과 외부 환경으로 손상된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몸에 꼭 필요한 유효 성분만 2정으로 압축한 에센셜 타블렛으로, 마스크로 생기를 잃은 피부를 쉽고 간편하게 화사한 피부로 만들어준다.

사진=큐브미 제공

이너뷰티 브랜드 큐브미의 ‘콜라겐 큐브’는 저분자피쉬콜라겐 1000mg과 비타민C를 함유한 츄어블 타입 제품이다. 저분자피시콜라겐은 일반 식품에서 섭취할 수 있는 콜라겐보다 분자의 크기가 작아 흡수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고 비타민C까지 함유하고 있다. 물 없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더욱 편리하며 복숭아맛과 블루베리맛 중 선호하는 맛을 선택할 수 있다.

홈에스테틱 브랜드 니들리의 이너뷰티 신제품 ‘뷰티어스’는 여성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특허성분 백수오, 속단, 당귀의 복합추출물과 콜라겐으로 만든 Q.271 콤플렉스를 함유해 여성들이 생애 주기 동안 겪는 다양한 불편한 시기에 여성 건강증진, 체력유지, 체질개선, 영양보급 등에 도움을 준다.

사진=니들리 제공

주원료인 Q.271 콤플렉스의 복합추출물은 유럽시장에서 먼저 기술력과 가치를 인정받으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외 피부 구조와 탄력을 유지해주는 콜라겐과 체내 에너지 생성을 돕는 비타민B3,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해주는 비타민E와 D,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유지해주는 아연 등을 주요 원료로 하고 있다. 물과 함께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정제형과 사과농축액이 함유돼 맛있게 섭취할 수 있는 스틱형 젤리 2가지로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리드마인은 국내 최초로 무화과 콜라겐을 출시했다. ‘무화과 플렉스 뷰티 콜라겐’은 14포입의 한 박스당 100과 이상의 터키산 무화과를 사용, 93.49%의 무화과 농축액을 함유한 콜라겐 젤리 스틱이다. 특히 600달톤 이하의 저분자피쉬콜라겐 1000mg을 함유하고 있음에도 비릿한 맛이 전혀 없어 매일매일 맛있게 섭취할 수 있다.

사진=리드마인 제공

뿐만 아니라 물을 첨가하지 않아 무화과의 풍부한 영양을 그대로 전달하고,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회화나무열매추출물을 부원료로 선택했다. 또 정제수를 비롯한 설탕과 인공색소, 보존료, 합성향료 등 불필요한 성분을 일절 배제해 전성분을 최소화시킨 것도 눈여겨 볼만하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