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개인의 청결 및 위생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피부 클렌징 관련 제품 수요가 눈에 띄게 늘었다. 특히 잦은 세안과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피부 자극을 걱정하는 이들 사이에서는 ‘순한 클렌징’ 제품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 화장품 정보 플랫폼 화해가 올 상반기 사용자 리뷰를 분석한 결과, 마스크 착용 일상화로 민감해진 피부를 위해 ‘마일드 클렌징’ 제품의 사용이 급증했다고 밝혔다. 클렌징 제품 리뷰에서 ‘저자극’ ‘약산성’ 키워드가 전년 대비 5배 이상 늘었다. 이에 뷰티업계에서도 유해성분 무첨가, 피부과 테스트 등을 통해 민감성 피부에 대한 안전성을 검증한 제품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사진=궁중비책 제공

매일 온몸에 사용하는 클렌징 제품은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피부를 깨끗하게 씻어주는지를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피부가 연약한 아기의 경우 작은 자극에도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어 더욱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궁중비책은 베이비 라인 ‘샴푸&바스’ 제품에 민감 피부 대상의 ‘하이포알러제닉 테스트’를 완료했다. 보통 업계에서는 일반 피부를 대상으로 임상하는 반면, 궁중비책은 국내 영유아 스킨케어 브랜드 중 최초로 민감 피부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안자극 테스트’도 완료해 눈 시림과 따가움 걱정 없이 매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샴푸&바스’는 신생아 때부터 피부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약산성을 띤 저자극 샴푸 겸용 바스 제품이다. 코코넛 유래 세정 성분으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부드럽게 씻을 수 있으며, 귀리커넬 오일을 함유해 목욕 후에도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준다.

사진=리듀어 제공

700ml의 대용량 버전으로 출시된 리듀어 ‘리프레싱 타임 클렌징 워터’는 친유기와 친수기로 구성된 미셀 입자가 피부 표면에 닿는 즉시 노폐물을 흡착하여 제거하는 기술을 담아낸 제품이다. 예민한 피부에도 자극 없이 부드럽게 딥 클렌징이 가능하다. 기존 용기와 달리 눌러서 사용하는 펌핑 타입으로 구성돼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자연유래 성분을 함유한 제품을 사용하면 세안 시 자극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피부를 건강하게 가꾸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사진=바닐라코 제공

바닐라코 ‘클린 잇 제로 클렌징 밤 비타 펌킨’은 늙은 호박 추출물과 다양한 비타민 성분을 담은 샤베트 타입의 클렌징 밤으로, 저자극 세안을 도와주는 제품이다. 늙은 호박 추출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이 지친 피부에 생기를 부여하며 레티닐팔미테이트, 아스코빌글루코사이드, 토코페릴아세테이트 등 비타민 관련 성분이 피부를 건강하게 관리해준다.

쉽게 예민해지는 피부일수록 유해 성분을 최대한 배제하고 각종 테스트를 통해 안전성이 확인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설화수 ‘순행클렌징워터’는 하이포알러제닉 테스트를 완료해 민감성 피부도 사용할 수 있는 저자극 클렌징 워터다. 트리플 미셀라 기술로 피부 노폐물부터 메이크업 잔여물까지 효과적으로 지워주며 클렌징 후 산뜻한 마무리감을 선사한다. 동물성 원료, 합성색소 등 피부에 자극을 주는 9가지 성분을 제외해 더욱 안심할 수 있다.

사진=라네즈 제공

라네즈의 크림 스킨 밀크 오일 클렌져는 클렌징 오일과 스킨 케어 성분을 결합한 새로운 유형의 클렌징 제품이다. 잔여감이 남을 수 있는 오일 함량을 줄인 대신 스킨케어 성분인 크림 스킨을 그대로 담아낸 밀크 오일이 세안 후에도 번들거림없이 촉촉한 피부로 마무리해준다. 특히 기존 클렌징 오일의 경우 마른 손으로 얼굴에 도포하고 물을 묻히는 유화 과정 없이 젖은 손으로도 사용이 가능해 간편하게 메이크업과 각질, 피지를 녹여내는 것이 특징이다.

피부와 유사한 pH 농도의 약산성 제품은 피부가 예민해지지 않게 관리해주어 민감한 피부에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애경산업 포인트의 ‘마일드 클렌징 크림 워터’는 피부를 부드럽게 관리해주는 약산성 클렌징 워터다. 우유 지질 및 우유 단백질 추출물과 보습 세정 성분을 함유해 부드럽고 촉촉한 클렌징을 도와준다. 피부자극 테스트 및 즉각적 수분함량 개선 시험을 완료해 민감하고 건조한 피부에 사용하기 좋다.

사진=클레어즈 제공

클레어스 ‘젠틀 블랙 프레쉬 클렌징 오일’은 피지 조절과 피부 진정에 도움을 주는 해바라기씨 오일을 중심으로 포도씨 오일, 호호바씨 오일, 블랙커런트씨 오일 등 가볍고 퍼짐성 좋은 식물유래 성분이 85% 이상 함유돼 피부자극 없이 메이크업과 피부 노폐물을 부드럽게 녹여준다. 일반 클렌징 오일 특유의 답답함을 개선해 가볍고 산뜻한 사용감을 자랑한다.

특히 물과 만났을 때 빠르게 유화돼 세안 후 잔여감 없는 깔끔한 마무리감을 선사한다. 오일의 묵직함이 부담스러운 지성 피부는 물론 데일리 각질케어와 클렌징을 원하는 이들 모두에게 추천한다. 또한 피부 일차 자극 테스트와 민감성 피부 일차 자극 시험을 완료해 여린 피부도 편안하게 쓸 수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