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뒷광고·짝퉁, AI로 거른다...IT스타트업체 신뢰도 확보에 총력

기사승인 2020.09.16  16:46:31

공유
ad50

일상생활에서 인터넷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면서 진짜와 가짜를 구분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IT스타트업 업체들은 건전한 생태계와 시장 환경 조성을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 가짜와의 전쟁을 펼치고 있다.

# 당근마켓, AI 머신러닝 자동화 기술로 신뢰 획득

당근마켓은 자체 개발 인공지능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신뢰할 수 있는 거래 환경을 조성하고자 서비스 초기부터 AI기술을 적극 활용해왔다. 주류, 담배, 동물, 가품 등 거래 금지 품목 거래 게시글이 노출되지 않도록 AI가 실시간 필터링으로 사전 검수를 하고, 문제 게시글을 자동으로 인식 및 처리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꾼'으로 일컫는 전문 판매업자 활동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지역 주민간 연결 외에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업자의 활동은 전면 제한된다. 실시간 AI 검수를 통해 전문 판매업자의 게시글로 인식되면 자동으로 게시물이 미노출되고 해당 이용자의 활동이 제한된다. 이 외 서비스 사용성을 해치는 부적절한 게시글이나 유해성 콘텐츠, 허위, 광고 게시글, 사기 등의 행위도 AI기술로 강력 대응 중이다.

# 마크비전, 이커머스 사이트서 위조상품 찾아낸다

인공지능 기업 마크비전은 지식재산권(IP) 침해 여부 판단부터 위조상품 게시물 관리, 신고, 삭제 과정까지 한번에 처리해주는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크비전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은 수백만 건 이상의 이미지와 텍스트 데이터를 바탕으로 트레이닝 됐다. 딥러닝 이미지 인식기술을 통해 이커머스에서 판매되고 있는 수백만 개의 상품 중 외관상 유사한 제품을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으며, 유사 제품 중 상품설명, 가격, 구매 리뷰 등의 데이터를 머신러닝으로 분석해 위조상품을 탐지할 수 있다.

마크비전은 이런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타오바오, 티몰, 알리익스프레스, 이베이, 아마존 등 글로벌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유통되는 제품들의 지식재산권 침해여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준다. 기업 담당자는 AI가 수집한 위조상품 리스트를 최종적으로 확인 후 클릭 한 번만 누르면 각 이커머스 사이트에 신고할 수 있다.

# 인덴트코퍼레이션, AI 기반 동영상 리뷰 플랫폼 '브이리뷰'...뒷광고 근절

인공지능(AI) 챗봇 기술을 활용해 수 많은 가짜 리뷰 사이에서 옥석을 가릴 수 있는 방법도 새롭게 등장했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이 개발한 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는 자체 특허 기술을 활용해 실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한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이를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원스텝 업로드 서비스다.

실구매자 후기가 중요한 리뷰 커머스 시대에 브이리뷰는 실제로 물건을 구매한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동영상 리뷰를 확보하고 있다. 최근 많은 논란이 됐던 '뒷광고' 근절을 위한 효과적인 대안책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소비자들이 브이리뷰 위젯을 도입한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면, 인공지능이 해당 고객에게 채팅을 건네 동영상 리뷰를 받게 된다. 수집된 영상 리뷰들은 판매 사이트에 자동으로 게시돼 다른 소비자들의 구매 판단을 돕는 데 활용된다. 모든 업로드 과정은 별도의 사이트 이동 없이 브이리뷰 챗봇 내에서 완료되며, 구매정보 자동매칭으로 번거로운 로그인 과정도 필요 없는 것이 특징이다.

# 배달의민족, 허위 리뷰 근절 통해 리뷰 신뢰도 증진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비대면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다. 음식 배달앱 이용이 크게 증가했지만 가짜 후기들도 넘쳐나고 있다.

배달앱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이와 같은 허위 리뷰를 막고 신뢰할 수 있는 배달앱 소비 시장을 만들기 위해 작년 10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리뷰 검수 기능을 도입했다.

주문대비 리뷰 작성률이 지나치게 높거나 단기간에 리뷰가 급증한 음식점을 AI가 1차로 선정한 후 검수 전담 인력이 직접 리뷰를 살펴 진위여부를 파악한다. 또한 개인정보노출, 음란내용, 부적절한 내용 등의 게시 여부를 AI가 1차로 분류한 뒤, 해당 내용이 탐지되면 전담팀이 세밀하게 살펴 제재 조치를 취하는 방식으로 신뢰도 관리를 하고 있다.

# 피처링, AI로 가짜 팔로어 걸러내...인플루언서의 실제 영향력 측정 제공

AI 기반의 SNS 인플루언서 분석 솔루션 기업 피처링은 인플루언서들의 실제 영향력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팔로어의 성향, 이미지, 댓글 등 다양한 데이터를 40가지 지표로 분석해 브랜드 및 제품별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선별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이 가짜 팔로어를 걷어내는 일이다. 피처링은 자체 개발한 AI 기반 데이터 엔진을 이용해 허위 팔로어를 걸러내는 역할을 제공한다. 또한 제품과 오디언스의 적합도를 기술적으로 측정하는 등 정교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각 사 제공

장민수 기자 kways123@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53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