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에서 세계 최초로 코로나19 백신이 공식 등록됐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11일(현지시간) 타스 통신 등을 인용한 연합뉴스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원격 내각회의를 주재하면서 "오늘 아침 세계에서 처음으로 코로나19 백신이 등록됐다. 그것은 상당히 효율적으로 기능하며 지속적인 면역을 형성한다"고 설명했다.

푸틴은 이 백신이 아데노바이러스에 기반해 만들어졌으며 효능이 좋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한 본인의 두 딸 중 1명도 이 백신의 임상 시험에 참여해 접종을 받았다고 소개했다.

이어  "등록된 백신의 양산이 조만간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원하는 사람 모두가 접종을 받을 수 있을 만큼을 생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뒤이어 설명에 나선 미하일 무라슈코 보건부 장관은 "오늘 보건부 산하 가말레야 센터가 개발한 백신의 국가등록 결정이 내려졌다"면서 임상시험이 높은 효능과 안전성을 보여줬다고 밝혔다.

가말레야 센터가 개발한 백신은 모스크바의 세체노프 의대와 부르덴코 군사병원에서 각각 38명씩의 자원자를 대상으로 한 1차 임상 시험이 지난달 중순 마무리됐다.

이후 2차 임상시험이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상세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통상 임상 실험은 3차까지 진행되지만 러시아는 이와 달리 백신 접종 속도를 앞당기려는 계획인 것으로 보인다.

이에 성급한 백신 접종이 심각한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백신이 공식 등록 절차를 마침에 따라 조만간 양산과 일반인 접종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