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범형사’ 사형수 조재윤의 딸로 낙인찍힌 세월을 살아온 이하은의 눈물이 긴 여운을 남겼다.

JTBC 월화드라마 ‘모범형사’(극본 최진원/연출 조남국/제작 블러썸스토리, JTBC스튜디오) 지난 방송에는 이대철(조재윤)의 사형집행이 확정되는 모습이 그려졌다.

스스로를 희생해서라도 이대철의 무죄를 밝히려던 박건호(이현욱)은 살해 당했고, 강도창(손현주)의 짓눌려 있던 양심이 결국 5년 전 살인사건을 다시 마주보게 만들었다. 그리고 강도창의 마음을 돌리는데 바로 이대철의 딸 이은혜(이하은)이 있었다. 강도창은 이은혜에게 귤 한 봉지와 함께 다시 한 번 진지하게 찾아보겠다는 진심을 전했다.

강도창은 2년 전 이대철을 체포할 때만 하더라도 그가 범인이라는데 한치의 의심도 없었다. 하지만 “우리 은혜는 학교 돌아와서 게임 한 시간 하는 게 유일한 낙인데 그때 꼭 귤을 까먹는다. 자기가 보냈다고 하면 버릴지도 모르니까 꼭 아무도 모르게 식탁 위에 올려놔 달라”는 부탁에 아주 잠깐 그가 범인이 아닐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스쳤었다.

그러나 달라지는 건 없었다. 이대철은 어린 은혜의 사진을 품고 교도소에 수감중이고, 딸 은혜는 갈 곳 없이 길거리를 떠돌며 위태롭게 살아가고 있었다. 벌써 5년이라는 시간이 지나버렸고, 이대철의 무죄 가능성이 제기된 상황. 누군가 강도창과 진서경(이엘리야)에게 사건 당시 이대철이 현장에 없었다는 증거 영상을 보내왔다.

이대로 이대철이 무죄라면 억울한 죽음을 당할 수도 있는 상황. 게다가 ‘살인자의 딸’이란 주홍글씨를 새긴 채 독한 게 버텨내고 있는 이은혜의 상처투성이 인생은 어떻게 보상받을 수 있을까. 다시 한번 진지하게 찾아보겠다고 진정어린 다짐을 전한 강도창과 그가 떠난 뒤 귤을 손에 쥐고 결국 참았던 눈물을 터뜨리고 오열한 이은혜는 보는 이의 가슴마저 먹먹하게 만들었다.

아직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았지만, 이대철을 죽이고 진실을 덮으려는 세력도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범인 잡아야지, 그게 내 일이잖아”라는 형사의 본분을 마음에 되새기고 사건의 재수사를 시작한 강도창. 그의 진심과 ‘모범적’인 변화가 이대철의 무죄를 밝혀내고 사형집행을 막을 수 있을지, 다음 전개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모범형사’ 매주 월, 화 밤 9시 30분 JTBC 방송.

사진=JTBC '모범형사' 방송 캡쳐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