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의 측근이 청와대와 정부 행사 22건을 수주하는 특혜를 입었다는 한겨레신문의 의혹 보도를 부인했다.

사진=연합뉴스

14일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기사는 해당 기획사가 수주한 횟수를 ‘청와대+정부’로 뭉뚱그려 22건이라고 숫자를 부풀렸다”며 “해당 기획사가 청와대로부터 수주한 행사는 총 3건이 전부”라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탁현민 비서관이 행정관으로 재직했던 기간인 2017년 5월부터 2019년 1월까지 의전비서관실은 수백여건 이상의 청와대 일정을 진행했다”며 “수백여건 중 3건을 해당 기획사와 계약한 것인데 일감 몰아주기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 일정 및 참석 행사의 경우 1급 보안 사안이다. 통상 2~3주전 대통령 일정이 정해지면 의전비서관실은 보안을 유지하면서 행사 기획, 구성, 연출 등을 신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이처럼 대외적으로 보안이 필요한 긴급행사의 경우 상당한 기일이 소요되는 ‘공모’형식을 밟기는 애초에 불가능하다. 대통령 행사에서의 수의계약은 그래서 당연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해당 기획사가 등기도 하지 않은 신생업체였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대기업만 수주해야하나”고 반문하며 “무책임한 의혹제기이자 부풀리기 통한 과장보도”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