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 구상과 계획을 발표했다.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국민보고대회를 열고 한국판 뉴딜에 대해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대전환 선언”이라고 전했다.

지난 4월 22일 문재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5차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한국판 뉴딜 구상을 밝힌 바 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에 대해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탄소 의존 경제에서 저탄소 경제로, 불평등 사회에서 포용 사회로 대한민국을 근본적으로 바꾸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라고 소개하며 고용과 사회안전망을 토대로 한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을 두 축의 설계도를 제시했다.

선도형 경제를 목표로 하는 디지털 뉴딜에 대해서는 “더 대담하고 선제적인 투자로 사회, 경제, 교육, 산업, 의료 등 삶의 전 분야에서 디지털화를 강력하게 추진해 세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1등 국가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기후 위기에 선제 대응하는 것을 골자로 한 그린 뉴딜은 “미세먼지 해결 등 삶의 질을 높여줄 뿐 아니라 강화되는 국제 환경규제 속에서 우리의 산업경쟁력을 높여주고 녹색산업 성장으로 대규모 일자리를 창출해낼 것”이라는 기대를 내비쳤다.

특히 “불평등 해소와 포용 사회로의 전환은 대한민국 대전환의 전제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데이터 댐, 인공지능 정부, 스마트 의료 인프라, 그린 리모델링, 그린 에너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등 한국판 뉴딜 10대 대표사업을 소개했다.

이를 시행에 옮기기 위해 문재인 정부 마지막 해인 2022년까지 국고 49조원을 포함한 68조원, 2025년까지 국고 114조우언을 포함한 160조원 등 한국판 뉴딜을 위한 투자 방침도 선언했다.

또 이같은 투자를 통해 2022년까지 89만개, 2025년까지 190만개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내다봤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