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을 맞은 대학생들이 초비상이다. 코로나 이후 높아진 아르바이트 경쟁률로 학비와 용돈 마련은 물론 직무경험을 쌓는 것도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알바콜이 대학생 749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아르바이트 계획'을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사진=인크루트 제공

참여자 74.7%는 다가오는 여름방학 아르바이트를 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큰 이유는 '생활비 및 용돈을 마련하기 위해'(41.7%), '학비를 마련하기 위해'(12.2%) 등 '돈을 벌기 위함'이 1위였다. 다음으로는 '직무경험을 쌓기 위해'(17.9%)가 꼽혔다. '남은 대학시절 기간을 의미있게 보내기 위해'(12.7%), '원하는 물건을 사기 위해'(11.6%), ‘빚을 갚기 위해’(3.7%) 등이 순위에 들었다.

그렇다면 대학생이 꼽은 여름방학 인기 알바는 무엇일까. 1위는 23.1%로 △'공공기관 대학생 아르바이트'가 꼽혔다. 쾌적하고 편한 근무환경에서 일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공공부문 취업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는 행정 실무를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다.

2, 3위는 △'사무보조'(15.7%)와 △'근로 장학생'(12.9%)이 차지했다. 특히 근로 장학생 프로그램은 공익적 성격의 지역사회공헌 기관이나 일반 기업체 중 우수 근로기관으로 선정된 기업에서의 직업체험을 통해 취업역량을 키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외 △'서비스직'(11.4%) △'학원조교'(8.1%) △'매장운영, 관리직'(6.3%) 등 실내 근무 아르바이트도 인기였다.

반면 △'단기근로'(12.1%)도 비교적 높은 선택을 받았다. 최근 높은 경쟁률로 알바 구하기가 힘들어지자 단기근무 일자리라도 우선 환영하고 나서는 모습이다. 대학생들은 코로나 이후 아르바이트 구하기가 어려워졌다'(90.5%)고 입을 모은다.

그 이유로 △'코로나 전과 비교해 아르바이트 자리가 없어서'(55.0%)를 필두로 △'희망직무에 지원자가 많아서'(22.2%) △'아르바이트를 구했더라도 언제 실직,해고될지 몰라서'(4.5%) 등의 우려도 확인됐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