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믹스커피로 대표됐던 분말 스틱음료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커피뿐 아니라 에너지 드링크, 건강기능식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말 스틱음료 제품을 알아본다.

# 싱글 오리진부터 라떼까지...카페 퀄리티 스틱 커피

기존에 커피전문점에서만 즐길 수 있던 싱글 오리진 커피부터 콜드브루, 라떼, 디카페인 커피 등 다양한 커피가 간편한 스틱 형태로 출시되고 있다. 집에서 커피를 즐기는 홈카페족과 커피 마니아층에게 인기다.

롯데네슬레코리아는 지난해 말 스틱 커피로는 이례적으로 원산지별 원두를 골라 즐길 수 있는 '네스카페 오리진스'를 선보였다. 네스카페 오리진스는 △콜롬비아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우간다-케냐 △알타 리카 4종이다. 원산지 고유의 맛과 향을 고스란히 담아낸 싱글 오리진과 블렌딩 스틱 커피다. 열대 고산지대의 선별된 원산지에서 농부들이 직접 손으로 커피 열매를 수확해 햇볕에 말린 원두의 섬세한 맛과 아로마를 경험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롯데네슬레코리아가 선보인 국내 최초의 분말 스틱형 콜드브루 제품인 '네스카페 콜드브루' 또한 커피 애호가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18℃ 이하 저온에서 고농도의 커피를 추출해 편안한 바디감, 콜드브루 특유의 부드러운 맛과 향을 그대로 담았다. 최근 1g 스틱으로 리뉴얼해 휴대가 편리하며, 찬 얼음물에도 3초만에 녹아내리는 용해성으로 언제 어디서나 찬물만 있으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스틱형 커피 '비아'의 판매수량을 집계한 결과 전년 동기간 대비 20%의 성장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 중 홈 카페족들이 가장 많이 찾은 제품은 '비아 바닐라 라떼'와 '비아 캐러멜 라떼'다. 판매량은 각각 35%, 4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최근 고객들의 카페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아 디카페인 하우스 블렌드' 또한 50% 정도 판매율이 급성장했다.

# 에너지 드링크, 건강기능식품도 분말 스틱

분말 스틱음료는 휴대성이 최대 장점이다. 이런 이점을 살려 에너지 드링크나 건강기능식품처럼 기능성을 더한 음료도 분말 스틱 타입으로 출시되고 있다.

기능성 차(茶) 전문 브랜드 티젠이 활력 충전을 위한 저칼로리 스틱형 에너지 드링크 '티젠 에너지티'를 출시했다. 티젠 에너지티는 언제 어디서나 찬 물에 바로 타 마실 수 있다. 특히 기존 에너지 드링크의 높은 칼로리와 당분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해 저칼로리(1스틱 당 15kcal, 당류 0g)로 설계했다. 홍차를 베이스로 해 과라나, 타우린(1000mg), L-카르니틴 트리플 부스트로 에너지 보충을 도와준다.

휴온스내츄럴은 항산화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2중 기능성 건강기능식품 '이너셋 면역&비타민C 2000'을 출시했다. 항산화에 필요한 비타민C와 정상적인 면역 기능과 세포분열에 필수적인 아연이 배합된 제품이다. 

하루 한 포로 1일 영양소 기준치 대비 비타민C 2000%, 아연 100%를 섭취할 수 있다. 세계적인 비타민 제조사 DSM의 프리미엄 원료인 영국산 비타민C 원료만을 엄선해 담아냈으며, 인공색소, 결정셀룰로스, 스테아린산마그네슘 등 화학적 합성품인 부형제를 넣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사진=각 사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