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간 ‘수사지휘권’ 갈등이 지속되는 가운데 ‘검언유착 의혹’ 수사팀을 이끄는 부장검사가 검찰 구성원들에게 “수사를 끝까지 지켜봐 달라”고 호소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 정진웅 부장검사는 7일 오후 6시 검찰 내부망에 ‘채널A-MBC 보도 관련 사건 수사에 대해 드리는 글’을 올려 최근 수사를 둘러싼 검찰 안팎의 논란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정 부장검사는 “수사팀은 MBC ‘뉴스데스크’의 보도 이후 시민단체의 고발 및 총장님의 수사 지시에 따라 수사에 착수하게 됐다”며 “그동안 중요 수사 진행 상황에 대해 대검 주무부서인 형사부에 수사상황 일일보고 등 사전·사후 보고를 하고, 대검의 지휘를 받아 수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수사팀이 대검 형사부에 수사 진행 상황을 제대로 보고하지 않는 등 수사지휘를 따르지 않았다는 검찰 일각의 주장을 반박한 것이다.

또 “수사과정에서 다수의 중요 증거를 확보해 실체적 진실에 상당 부분 접근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강제수사의 정당성을 강조한 대목이다.

정 부장검사는 MBC와 제보자에 대한 수사가 미진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MBC에 대한 피고발 사건도 수사절차에 따라 MBC로부터 증거자료를 확보하고, 제보자를 조사하는 등 치우침 없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저희는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사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오로지 법리와 증거에 따라 최선을 다해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정 부장검사는 “이 사건을 바라보시는 검찰 구성원들의 우려를 조금이나마 덜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바람으로 이 글을 올리게 됐다. 수사팀의 수사를 끝까지 지켜봐 주시고 신뢰를 보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글을 마쳤다.

이에 앞서 정희도 청주지검 형사1부장은 이날 정오께 "나를 비롯한 일선의 많은 검사가 현 수사팀이 불공정하고 편파적인 수사를 한다는 시각을 가지고 있다"며 "사실이 아니라면 적극 해명하고, 해명하기 어렵다면 수사권을 특임검사에게 넘겨라"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