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에 나서면서 "(조 전 장관을) 낙마시켜야 한다"는 발언을 했다는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의 주장이 나왔다.

박상기 전 법무부장관/사진=연합뉴스

뉴스타파는 조 전 장관 자택에 대한 검찰 압수수색이 있던 지난해 8월 27일 윤 총장이 박 전 장관과 강남 모 호텔에서 만나 "조국 후보자가 장관이 돼서는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2일 보도했다. 이 발언이 사실이라면 대통령 인사권을 일개 검찰총장이 뒤흔들고 심지어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할 검찰총수가 정치에 적극 '개입'한 것이라 거센 후폭풍이 예상된다.

박 전 장관은 윤 총장이 자신과 만난 자리에서 "어떻게 민정수석이 사기꾼들이나 하는 사모펀드를 할 수 있느냐"는 말을 했다고 주장했다. '부부 일심동체'를 강조하며 "정경심 교수가 사모펀드 관련해서 문제가 있다면 그건 곧 조국 전 장관의 문제이기도 하다"는 발언도 있었다고 했다.

박 전 장관은 "윤 총장이 강한 어조로 '조국 전 장관을 낙마시켜야 한다'고 말했다"며 "검찰의 목표는 조 후보자의 낙마"였다고도 밝혔다. 그는 “내 인생에서 가장 화가 났던 날이다. 가장 참담했던 날이 그 날이었다. 장관으로 재임하는 동안 제일 실망스러운 날이었다. 그날 검찰의 민낯을 봤다”고 술회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당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수사를 시작하면서 검찰총장에 대한 지휘권을 가진 법무부장관에도 수사 착수나 압수수색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 박 전 장관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사건, 정부 인사나 정치인, 중요 인물들에 대한 수사의 경우 당연히 (검찰총장이 법무방관에게) 보고를 해야 한다. 검찰이 택한 수사 방법이 최선인지에 대해 판단을 하라고 검찰청법에 지휘권과 관련된 규정이 있는 것이다”라고 당시 윤 총장의 독선적이고 탈법적 행태를 질타했다.

윤석열 검찰총장과 조국 전 법무부장관/사진=연합뉴스

박 전 장관은 검찰의 행태를 ‘정치적 목표를 가지고 벌인 일’로 단정했다. 검찰이 ‘검찰정치’ 달성을 위해 대통령의 인사권에 정면으로 도전한 사건이라는 것이다.

그는 “꼭 이런 방식(인사청문회 전 강제수사)으로 해야됐나 하는 생각이 일단 먼저 들었다. 사모펀드 관련 의혹은 금융감독원 같은 곳에서 시시비비를 가리고, 입시 비리 의혹 같은 경우는 교육부 등에서 조사를 통해서 시시비비를 가리고, 그런 다음에 범죄혐의가 있다고 확인되면 그때 검찰이 수사를 하든지 하면 되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건 분명히 ‘검찰의 정치행위다’ 그렇게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검은 "박 전 장관이 언급한 검찰총장 발언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며 즉각 반박했다. "윤 총장이 장관 인사권자도 아닌 박 전 장관에게 조 전 장관의 낙마를 요구하거나 낙마시켜야 한다고 말한 사실은 없다"며 "박 전 장관의 조 전 장관에 대한 선처 요청에 대해 원론적인 답변을 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당시 만남은 박 전 장관의 요청에 따라 법무부에 대한 사전 보고 없이 압수수색을 진행한 경위를 비공개 면담으로 설명하는 자리였다"며 "직전까지 민정수석으로서 박 전 장관, 윤 총장과 함께 인사 협의를 해왔던 조 전 장관에 대해 불가피하게 수사를 진행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우려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