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와 주한미군이 29일 새벽 4시부터 경북 성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의 노후장비 교체를 위한 육로 수송 작업을 실시, 완료했다.

사진=연합뉴스

국방부는 이날 “어젯밤(28일)부터 오늘(29일) 아침까지 주한미군의 성주기지 지상 수송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번 지상 수송이 성주기지에서 근무하는 한미 장병들의 근무 여건을 개선하고 일부 노후화된 장비 교체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주민들 반대로 계속 미뤄오던 육로 수송 작업을 한밤 중 기습적으로 진행해 일부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서기도 했다. 육로 수송 작업은 오전 6시 30분쯤 끝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와 주한미군은 지난해 8월부터 사드 기지 내 장병 숙소(옛 골프장 클럽하우스)의 생활환경 개선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다만 사드기지 공사에 반대하는 주민들과의 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해 그동안 공사 장비 및 자재 등을 헬기로 이송했다.

그러나 일부 장비는 규모가 커서 육로 수송이 불가피하다고 국방부는 설명했다. 국방부는 이와 관련해 여러 차례 주민들과 협의를 진행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사드 기지로 장비 수송을 위한 차량 등이 이동하면서 전날 오후부터 사드 기지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일부 집결해 농성을 벌였다. 국방부 관계자는 “경찰력 지원을 받아 이동 통로를 확보했으며, 주민들과의 큰 마찰 등은 없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