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훈처가 최근 6·25전쟁 영웅인 백선엽 예비역 대장 측에 서울현충원 묘역을 내줄 수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주한미군 제공)

27일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26일 국가보훈처는 백 장군 측을 찾아 “국립묘지법이 개정되면 백 장군이 현충원에 안장됐다가 다시 뽑아내는 일이 생길까 걱정된다”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보훈처는 “백 장군의 건강이 안 좋다는 소식을 듣고 장군의 정확한 건강 상태를 묻고자 한 것”이라고 했지만 백 장군 측은 “가족들 모두 최악의 사태까지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백 장군은 최근 100세를 맞았지만 건강이 급격히 악화했다. 보훈처 직원들은 “장군님 근황이 염려스럽다”며 장지에 대한 얘기를 꺼냈다고 백 장군 측은 밝혔다.

백 장군 측은 “보훈처 직원들이 만약에 백 장군께서 돌아가시면 대전 국립현충원에 모실 수밖에 없다고 했다”고 전했다. 정부는 원래 6·25전쟁 영웅인 백 장군의 상징성이 큰 만큼 별세 시 대전현충원이 아닌 서울현충원에 안장하는 방안을 검토했었다.

현재 서울현충원의 ‘장군 묘역’은 자리가 없지만 국가유공자 묘역(1평)을 활용하는 방안이 고려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정권이 바뀐 뒤 보훈처 측에서 “서울현충원에는 장군 묘역이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에 대해 보훈처는 “광복회가 국립묘지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한 상황을 공유하는 차원에서 얘기한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