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은 6일 서울 관악갑 김대호 후보의 30·40대 비하발언에 ‘엄중경고’ 처분을 내리며 총선에 악재가 될까바 적극 진화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당 선대위 회의에서 “60·70대와 깨어 있는 50대의 문제의식은 논리가 있다”며 "30대 중반에서 40대는 논리가 아니다. 그냥 막연한 정서다. 거대한 무지와 착각이다"고 비꼬았다.

통합당 후보들의 'n번방 호기심' ‘비례투표용지 신체비하’ '인천 촌구석' 등 논란성 발언으로 가뜩이나 여론의 따가운 시선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또다시 돌출한 발언이라는 점에서 당내 우려가 증폭됐다.

김 후보의 발언이 논란을 부르자 당 지도부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황교안 대표와 김종인 총괄 선대위원장이 직접 진화에 나선 점도 이 문제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특히 통합당은 김 후보에 대한 징계 가능성까지 거론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아주 부적절한 발언이다. 그런 발언들이 나와선 안 된다"고 밝혔다. 나아가 '김 후보를 징계할 가능성이 있느냐', '김 후보를 제명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당내에서 논의 중이다"라며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또한 김 위원장은 김 후보의 발언이 나온 지 2시간 뒤 열린 출입기자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어느 개인이 한마디 한 것을 마치 당의 입장처럼 보도하는 것은 삼가셨으면 좋겠다"며 "나는 그 사람(김대호 후보)의 성격상 문제라 본다"고 논란 확산 차단에 주력했다.

통합당은 이날 오후 김 후보에게 이진복 총괄선대본부장 차원의 '엄중 경고'를 하는 것으로 징계 논의를 마무리했다. 당 일각에서는 윤리위원회를 소집해 김 후보를 제명하거나 공천을 취소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지만 김 후보가 페이스북 글을 통해 "사려 깊지 못한 발언으로 마음에 상처를 드려서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사과한 점을 고려했다고 이 본부장은 입장문을 통해 밝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