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연구진의 연구결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진 구충제 이버멕틴에 대해 보건당국이 안전성 문제를 언급했다.

사진=연합뉴스

6일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질병관리본부 정례 기자설명회에서 이버멕틴에 대해 “세포 수준에서 검증한 것이어서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됐다고 보긴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이버멕틴과 관련한 호주 연구진의 연구결과는 사람에 투여해 검증한 게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용량을 아직 알 수 없고 부작용 등 안전성도 충분히 검증돼 있지 않아 임상 적용은 무리가 있다”고 전했다.

앞서 식품의약품안전처도 비슷한 의견을 제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양진영 차장은 “일반적으로 구충제의 경우 흡수율이 낮기에 치료제로 개발되려면 임상시험 등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버멕틴은 1970년대 미국 머크사와 일본 기타사토 연구소가 공동 개발했다. 이버멕틴은 다양한 기생충을 구제하는 데 쓰는 구충제 성분으로, 이, 옴, 강변 실명증, 분선충증, 림프 사상충증 및 기타 기생충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

지난 3일(현지시각) 호주 모니쉬대 생의학발견연구소 연구진은 이버멕틴에 노출되자 세포 배양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모든 유전물질이 48시간 안에 소멸됐다는 실험 결과를 국제 학술지 ‘항바이러스 연구’ 최신호에 발표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