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남측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대북제재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3일 남측위는 성명을 통해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세계 각국의 보건과 방역 부담이 급격히 늘어나는 속에서 미국과 유엔의 강도 높은 제재로 인해 북, 이란, 이라크 등 제재 대상국의 관련 물자의 원활한 수급이 막혀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어 “제한적 물품에 대한 제제 면제를 넘어, 제재 자체를 중단해야 한다”며 “대북제재 중단과 남북협력을 위해 더 적극적으로 나서주기를 호소한다”고 강조했다.

남측위는 “제재를 유지한 채 인도적 지원을 말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인도적 지원을 넘어선 제재 해제가 필요하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한 “지금 많은 나라들이 우리 정부에 협력을 요청하고 있지만 가장 가까운 남과 북이 직접적인 협력을 못하고 있는 것도 매우 안타까운 현실”이라면서 “제재 중단 등을 통해 사각지대 없이 완전한 보건협력이 이뤄진다면 세계적 보건 위기 극복은 물론 북미,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실현에도 새로운 기회가 마련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남측위는 2000년 남북 정상이 채택한 6.15공동선언을 비롯한 남북 공동선언을 실천하려는 정당, 종교, 단체, 인사들을 망라한 통일운동연대기구로써, 2005년 3월 4일 금강산에서 출범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