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확진자가 점차 줄어드는 추제이지만, 속단하기는 아직 이르다. 해외에서 입국하는 입국자를 통해 감염자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여전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은 취약계층과 피해자, 코로나19를 위해 봉사하고 있는 봉사자들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선행을 이어가고 있다.

▲LG생활건강

# LG생활건강, 지역사회·협력사·가맹점 등 긴급 지원 '현금·현물 총 80억원'

LG생활건강은 코로나19 확산으로 피해를 입은 지역사회와 협력사, 가맹점 등을 돕기 위해 전방위 지원에 나선다. 특히 특별재난지역인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재난취약계층에 72억원(원가 기준) 상당의 물품을 기부하고, 자금난을 겪고 있는 전국 대리점에 직원 인건비 약 8억원을 지원한다.

LG생활건강은 코로나19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대구·경북 등을 돕기 위해 치약, 칫솔 등 개인 위생용품을 비롯해 생활용품, 화장품, 음료를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별도로 LG생활건강은 코로나19와 싸우는 대구·경북 의료진을 위해 3월 한달 간 소용량 생수와 휴대용 세면도구, 소독 제품을 매주 무상 공급하고 있다.

LG생활건강은 코로나19로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어르신을 중심으로 아동, 여성 등 재난취약계층을 위한 기부 활동도 병행한다. LG생활건강은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와 함께 어르신 긴급지원사업에 동참하고 전국 650여곳의 노인맞춤돌봄기관에 생활필수품과 화장품을 기증한다.

LG생활건강은 가맹점에 이어 협력사에 대한 운영 자금도 지원하기로 했다. 이달 초 더페이스샵·네이처컬렉션 가맹점 500여 곳의 3월 월세 50%를 지원키로 한 데 이어 방문판매화장품대리점과 생활용품대리점, 음료대리점 등의 직원 인건비 약 8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쿠쿠(좌측부터) 서재열 시흥시1% 복지재단 이사장, 쿠쿠 구본학 대표이사, 임병택 시흥시장

#쿠쿠, 시흥시 취약계층에 코로나19 극복 지원금 전달

쿠쿠가 지난 27일, 경기도 시흥시를 방문해 코로나 19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취약계층을 위한 후원금 1억원을 전달했다.

이번 후원금 1억원은 시흥시가 설립한 복지업무 전문기관인 ‘시흥시 1% 복지재단’을 통해 코로나19로 지원이 절실한 시흥시 관내 취약계층의 위생 방역용품과 물품 지원 등에 쓰일 예정이다. 

쿠쿠는 2014년부터 쿠쿠 사회복지재단과 관계를 맺어온 시흥시 1% 복지재단의 코로나19 관련 피해 지원 특별모금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이번 후원을 진행했으며, 2007년 이후 지속해서 진행해온 '쿠쿠 사랑나눔 캠페인'의 일환이기도 하다.

한편 쿠쿠는 지난 2007년 소외계층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쿠쿠 사회복지재단을 설립하여, 소외계층을 위한 '쿠쿠 사랑나눔 캠페인'과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지원하는 '쿠쿠 레인보우' 등의 사회공헌 활동을 꾸준하게 이어가고 있다.

▲메디테라피

#메디테라피, 대구 지역 취약계층-의료진에 다목적 세정제 및 눈 건강기능식품 전달

메디테라피가 코로나19로 고생하는 대구광역시 자원봉사센터에 다목적 세정제와 영양제 등 3천만원 상당의 자사 제품을 전달했다고 30일 밝혔다.

메디테라피가 기부한 품목은 다목적 세정제 ‘굿바이 찌든때’ 600여 개와 건강기능식품 ‘루테인 눈이반짝 스틱’ 700여 개이다. 해당 물품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 지역 취약 계층과 최일선에서 총력을 다하는 보건소 및 선별 진료소 의료진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특히 눈 건강기능식품 루테인 눈이반짝 스틱은 장시간 방호 안경을 착용하며 코로나19 차단 방역을 위해 밤낮없이 헌신하는 자원봉사자들의 안구 건조와 눈 피로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맥도날드

# 맥도날드, 서울 지하철 청소 근로자들에게 버거와 커피 8천 개 전달

맥도날드가 서울시자원봉사센터를 통해 서울 지하철 내 청소 근로자들에게 버거와 커피 총 8천 개를 전달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하루에도 수백 만 명이 이용하는 서울 지하철의 청소 근로자들은 더욱 안전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연일 고된 업무 중이다. 1월 말부터 최근까지 역사 및 전동차 내 방역 횟수는 10만 회를 넘어설 만큼 청소와 방역 활동에 더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한다.

이에 맥도날드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모두의 안전을 위해 애쓰고 있는 서울메트로환경(1~4호선), 서울도시철도그린환경(5~8호선) 소속 지하철 청소‧방역 담당 직원들에게 든든하고 따뜻한 한끼를 제공하고자 빅맥과 아메리카노 이용권 각각 4천 장씩 총 8천 장을 서울시자원봉사센터를 통해 30일 전달했다.

앞서 맥도날드는 이달 23일 서울 구로 지역 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 작업에 매진하고 있는 구로구 새마을자율방역단과 결식 위기에 놓여있는 취약계층이 빠르고 든든한 한 끼 식사를 챙길 수 있도록 맥치킨 버거와 파이제품 4천개를 전달한 바 있다. 앞서 지난 3일에는 최일선 대구·경북 지역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방관들에게 1955버거 세트 이용권 4천 2백장을 전달했다. 맥도날드는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애쓰는 구성원과 관심과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든든한 한 끼를 제공하기 위해 2013년부터 9년째 '행복의 버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크린랲

# 크린랲, 위생장갑 4만6천·기부금 1억원 기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크린랲이 국제개발협력 NGO 단체인 지파운데이션과 함께 취약계층을 위한 위생용품 지원에 나섰다.

크린랲은 30일 오전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지파운데이션 사옥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기부금(품) 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날 전달식에서 크린랲은 바이러스 예방을 돕는 위생장갑 4만 6천개(1억원 상당)와 기부금 1억원 등 총 2억원 상당의 금액 및 물품을 지파운데이션에 위탁, 기부했다.

위생장갑과 기부금은 사회복지시설 및 노인요양시설 등을 통해 생계가 어려운 저소득층 가정과 결식아동, 독거 노인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또한 위생장갑은 서울 공항철도의 14개 전 역사 내에 비치하여 방역 직원의 위생관리를 돕고, 일반 시민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샘, 코로나19 일선 현장 소방대원 물품 및 방역용 제독제 지원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현장에 도착하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119 구급대원인 소방공무원들이다. 이들은 확진자 또는 유증상자들과 가장 먼저 접촉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병원으로 이송하며 바이러스 확산 방지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지난 28일 소방청에 따르면 1월3일부터 3월27일까지 코로나19 관련 119 구급출동 건수는 2만86건이며 이 중 확진자 이송 건수는 8167건(전체의 40.7%)이다. 10명의 코로나 관련 이송 중 4명이 확진자인 셈이다. 또 같은날 기준 코로나19 확진자나 의심환자와 접촉해 격리중인 소방관은 76명이며 확진 판정을 받은 소방관은 7명에 이른다.

한샘은 이처럼 최일선 현장에서 코로나19 환자 이송에 나서고 있는 소방대원들을 위한 물품 기부와 함께 한샘 홈케어 사업부를 통해 방역용 제독제를 지원하는 등 전방위 지원에 나서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소방대원들은 환자 발생시 가장 먼저 접촉해 이송하는 업무를 맡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감염위험에 노출돼 복귀 후에는 임시 시설 등에서 자가 격리되기도 한다. 하지만 자가 격리 장소는 카라반 등 임시 시설이 많아 이들이 사용할 침구류 등 물품이 부족해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이에 한샘은 소방청(청장 정윤호), 대한민국재향소방동우회(회장 오세억), 대한적십자사(회장 박경서) 등과 함께 지난 3월17일 인천소방본부를 시작으로 20일 경북, 창원소방본부, 27일 광주소방본부 등에 이불과 담요 등 침구류 1230세트를 지원했다.

또한 한샘의 홈케어 사업을 활용한 방역 관련 지원 활동도 이어졌다. 한샘은 지난 17일 중앙119구조본부에 방역용 제독제 500리터를 지원했다. 소방청은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현장 방역 활동을 지원 중인데 최근 이를 위한 제독제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한샘은 자사 홈케어 사업 등을 기반으로 제독제를 구매, 긴급 전달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