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검찰에 신천지예수교회 증거장막성전(신천지)에 대한 압수수색을 지시한 것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자 국민의 요구라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추 장관은 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야당 대표(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께서도 어느 누구든지 정부 당국에 협조할 필요가 있다고, 그 절박성을 같은 날 강조했다”며 “국민 86% 이상이 압수수색의 필요성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지난달 28일 전국 18세 이상 성인 501명을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4%p)한 결과 신천지 신도 명단 압수수색에 대한 찬성이 86.2%, 반대가 6.6%, 모름·무응답이 7.2%였다.

추 장관은 법무부 장관이 특정 사안에 대한 압수수색을 검찰에 지시한 전례가 없다는 지적에는 “지금의 코로나19는 전례가 없었던 감염병”이라며 “여기에 대한 비상한 대책이 필요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그는 “이것은 공중보건, 공공의 안녕·질서를 위협할 수 있는 국민 건강의 위협, 이런 긴급 사태가 전국적으로 발생할 우려가 있어서 거기에 대한 전파 차단에 국가기관 모두 다 합심해서 대응해야 하는 것”이라는 취지로 압수수색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감염병예방법과 형법에 기초해서 역학조사의 의도적·조직적 거부에 대해서는 고발이나 수사 의뢰가 없더라도 즉시 압수수색 등 강제 수사에 대해 대비를 하라고 일반 지시를 내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