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기반 플랫폼 에어비앤비와 경희대학교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새로운 관광수요를 잡아내는 기반을 다지기 위한 연구협력에 나선다.

에어비앤비와 경희대 스마트관광연구소는 28일 플랫폼 기술의 발달로 장소와 사람을 연결하는 에어비앤비와 같은 공유숙박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점점 커질 것이라 보고, 국내 스마트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스마트관광이란 에어비앤비와 같은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관광 행태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최근 개별 관광 증가에 따라 크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업무협약에 따라 경희대 스마트관광연구소는 공유숙박과 스마트관광 등에 대해 에어비앤비와 함께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동시에 올해 2학기부터 학생들을 대상으로 관련 분야 강의를 개설할 예정이다.

경희대는 에어비앤비를 사용하는 국내외 관광객의 온라인 리뷰 분석을 통해 관광객의 행동패턴을 분석하고 신규시장을 찾아내는 연구를 진행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각 지자체에 스마트관광 활성화 방안을 제안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스마트관광 관련 강의는 에어비앤비 등 플랫폼을 활용한 관광 트렌드 분석과 함께 전통적인 숙박업자와 다른 개인들의 창의적인 경영전략을 소개하는 내용 등이 포함된다

한편 에어비앤비는 전 세계 220개 국가 및 지역 특유의 숙소 700만개를 담고 있는 플랫폼으로 2008년 설립 이후 지금까지 총 5억명 이상이 이용했다. 각 지역에서만 즐길 수 있는 독특한 체험 프로그램도 4만개 이상 등록돼 있다.

사진=에어비앤비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