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한국발 입국 제한 조치를 받은 것에 대해 사과했다.

사진=연합뉴스(이태호 외교부 2차관)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이날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에서 “국민들이 외국 입국 과정에서 뜻하지 않은 불편을 겪게 된 데 대해 안타깝고 또 송구스러운 마음”이라며 “현재까지 40여개 국가 및 지역이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금지나 입국절차 강화 조치를 시행한 것으로 파악된다. 국민께 송구하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우리가 세계 최고 수준의 방역 역량을 갖추고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방역 체제를 가동하여 투명하게 대응하고 있음에도 외국에서 이러한 조치들을 취하고 있는 것은 과도하다고 판단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조치가 철회되고 또 자제되도록 최대한의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했다.

또한 중국의 일부 지역에서 한국인을 격리 조치한 데 대해서는 “중국으로 입국하는 우리 국민들이 호텔 등에 강제 격리됐다는 사실을 인지한 후 해당 지방 정부 및 중국 중앙정부에 시정을 요구하고 있다”며 "강경화 장관의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의 통화, 또 외교부 차관보의 주한 중국대사 면담 등을 통해 한국 출발 입국자에 대한 과도한 방역 조치와 관련해 항의와 유감을 표명했다“고 전했다.

이 차관은 중국발 입국 금지 지역 확대를 검토하고 있느냐는 질문엔 ”최근의 확진자 발생 상황을 검토를 해보면 국내적으로는 국내에서의 지역전파가 확진자의 급증의 원인“이라고 했다. 중국에서 유입되는 것보다 국내에서 전파가 코로나19 확산의 주요 원인이란 주장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