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분야에 시간과 돈을 과감히 투자하는 ‘덕질’이 소비문화의 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다. 어린이의 전유물로만 여겨지던 캐릭터 상품들을 수집하고 즐기는 '키덜트' 족의 증가가 대표적인 예다. 유통업계에서는 귀여운 캐릭터가 그려진 제품을 구매하며 소확행을 누리는 ‘어른이’ 소비자들을 겨냥해 다양한 캐릭터와 콜라보레이션을 이어나가고 있다.

■ 우유부터 스트링 치즈까지…감성적인 캐릭터 삽입한 다양한 유제품 인기

무항생제 인증 목장에서 생산한 1급A 신선한 원유 100%를 담은 ‘무항생제 멸균우유’는 풍부한 맛과 ‘가스파드와 리사’ 캐릭터가 삽입된 감각적인 패키지 덕분에 밀레니얼 소비자 사이 SNS 홈카페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가스파드와 리사 스트링치즈’는 낱개 포장마다 각기 다른 모습이 그려져 있어 골라 먹는 재미를 더했다. 패키지에 캐릭터가 스트링 치즈를 즐기는 모습도 위트 있게 묘사했다. 100% 자연 스트링 치즈로 짜지 않고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목도리를 두른 캐릭터들의 앙증맞은 모습이 돋보이는 ‘한컵 우유맛’ 시리즈는 우유맛 분말을 컵에 담고 뜨거운 물을 표시 선까지 부어 마시는 분말형 우유다.

■ 핫한 ‘펭수’ 캐릭터와 손잡고 위트 있는 패키지 선보이는 식품업계

동원F&B은 '직장인의 대통령'으로 불리는 펭수 캐릭터가 삽입된 ‘남극 펭귄 참치’ 한정판을 내놨다. 남극참치 패키지는 남극참치 5캔과 펭수 캐릭터가 그려진 ‘펭수참치’ 랜덤 1종으로 구성됐다. 펭수참치는 펭수의 귀여운 표정과 어록이 담긴 총 15종의 디자인 제품이다. 남극참치 패키지의 판매 수익금 일부는 남극 환경보호를 위해 글로벌 기후협약 실천 캠페인 HOOXI(후시)에 기부한다는 방침이다.

빙그레는 올 겨울 펭수의 모습이 그려진 ‘붕어싸만코’ 3종과 ‘빵또아’ 3종에 펭수 이미지가 들어간 스페셜 패키지 제품을 출시했다. TV와 온라인 채널을 통해 펭수가 모델로 출연한 영상광고도 선보였다. 펭수 영입 효과로 붕어싸만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늘었다.

■ 유통업계, 소비자에게 친숙한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지갑 열기 나서

파리바게뜨는 새해를 맞아 '럭키2020'을 주제로 ‘톰과 제리’ 캐릭터를 활용한 신년 제품을 출시한 바 있다. 미국 워너 브라더스의 장수 애니메이션 캐릭터인 ‘톰과 제리’를 그래픽과 패키지 디자인에 접목했다. ‘럭키2020 치즈케이크’, ‘제리가 좋아하는 체다치즈쿠키’, ‘톰과 제리가 좋아하는 치즈&레몬 마들렌’ 등 생쥐 캐릭터인 ‘제리’가 좋아하는 것으로 설정된 치즈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 인기를 끌었다.

복음자리는 국내 인기 애니메이션 '안녕 자두야' 캐릭터와 콜라보레이션한 튜브형 신제품 '자두잼'을 선보였다. 발랄한 성격을 가진 주인공 캐릭터 '자두'를 복음자리 자두잼에 활용해 상큼하고 톡톡 튀는 제품 이미지를 완성했다. 신제품 '자두잼'은 100% 국산 자두를 사용해 상큼하면서 달콤한 맛과 향이 특징이다. 

사진= 각 사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