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상수 감독과 김민희가 7번째 협업한 ‘도망친 여자’가 독일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공개됐다.

EPA=연합뉴스(서영화, 김민희, 홍상수 감독)

올해 제70회 베를린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된, 홍상수 감독의 24번째 장편영화 ‘도망친 여자’는 결혼 후 한 번도 떨어져 지낸 적이 없었던 남편이 출장을 간 사이, 두 번의 약속된 만남, 한 번의 우연한 만남을 통해 과거 세 명의 친구들을 만나게 되는 감희(김민희)를 따라가는 영화다.

홍 감독과 김민희, 서영화가 영화제에 참석했다. 25일(현지시각) 홍 감독은 기자회견에서 영화의 시작에 대해 “촬영을 시작할 때는 구조나 내러티브에 대한 전체적인 아이디어 없이 시작한다”며 “내가 하고 싶은 몇 개 소재로부터 시작하고 그다음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내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그 반응으로부터 무엇이 나오는지를 본다”고 말했다.

제목인 ‘도망친 여자’의 뜻에 대해서는 “아직 무엇인지 결정하지 못했고, 단정 짓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김민희는 “감독님이 써주는 대로 잘 외워서 전달하면 의미 있는 연기를 할 수 있다”며 “만약 의도에서 벗어났을 때는 감독님이 잘 잡아주신다”고 홍 감독에 대한 믿음을 드러냈다.

공개된 영화에 대해 외신은 대체로 호평을 보냈다. 할리우드 리포터는 “흥미롭고 우스울 뿐만 아니라 당신 자신이 별로 말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할 때 무엇을 말하게 될지에 대한 진정한 명상”이라고 영화를 묘사했다. 버라이어티는 “여성간 상호작용에 관한 활기 넘치고 진솔한 홍상수식 삶의 세 조각”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