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일정한 연봉이 보장되지 않는 프리랜서가 ‘불안한 직종’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최근에는 높은 급여보다 워라밸을 중시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어느 정도 안정성만 보장된다면 프리랜서의 세계로 뛰어드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사진=픽사베이/해당 기사와 관련없음

이에 밀레니얼, Z세대가 전세계 프리랜서 시장을 주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계 기업들의 글로벌 성장을 지원하는 통합 금융 솔루션 기업 페이오니아 코리아가 ‘2020 글로벌 프리랜서 마켓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페이오니아(Payoneer)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세계 150개국 7천여명의 프리랜서 대상 2019년 4분기 진행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글로벌 시장, 온라인 결제 플랫폼, 공유경제, 소셜미디어가 바탕이 된 긱 이코노미가 확대되면서 전세계적으로 프리랜서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직장에 얽매이지 않고 독립성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추구하는 MZ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프리랜서 시장의 주역으로 자리잡았다.

글로벌 프리랜서 노동 인구의 대다수는 밀레니얼과 Z세대로 구성된다. 설문에 참여한 프리랜서의 약 70%가 35세 미만이며, 25세 미만은 21%를 차지해 젊은 세대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입은 베이비부머로 알려진 55세 이상이 젊은 세대보다 2배 이상 많았다. 아시아태평양(이하 아태)에서 35세 미만 프리랜서 비중이 82%로 전세계 지역 가운데 가장 높았고, 북미는 47%로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다.

젊은 세대 비중이 늘면서 프리랜서에게 가장 인기 있는 분야도 웹·그래픽 디자인(30%), 프로그래밍(19%), IT(10%) 등 디자인 및 기술 분야로 나타났다. 재무, 품질관리(QA), 영업, 프로젝트 관리, 고객 서비스 분야는 1~2%의 낮은 비중을 보였다.

프리랜서 노동 인구에서 여성 비율은 24%로 전세계 여성 노동 인구 비율(39%, 세계은행 2019 자료)에 미치지 못하지만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다. 이는 더 많은 여성들이 프리랜서 산업에 참여할 수 있는 큰 기회가 남아 있음을 시사한다. 번역(50%), 행정∙사업관리(46%), 콘텐츠 작가(43%) 등의 분야가 여성 프리랜서 비율이 높았다. 국가별 여성 프리랜서 비율은 필리핀이 62%로 가장 높고, 미국이 46%로 그 뒤를 이었다.

전세계 프리랜서 평균 시급은 21달러(한화 약 2만 5500원)로 2년 전보다 약 10% 상승했다. 하지만 여성 프리랜서 평균 시급은 남성의 84%에 불과해 임금 차이가 여전히 존재했다. 특히 재무와 프로젝트 관리 분야에서 여성의 평균 시급은 남성의 53%와 56%로 낮게 나타났다. 반면 마케팅, 웹∙그래픽 디자인, 멀티미디어 제작 분야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시급을 받았다.

 

아태 지역 여성 프리랜서 평균 시급은 남성의 87%로 임금 격차가 가장 적었고, 북미 지역은 69%로 차이가 가장 컸다. 프리랜서들은 일을 얻기 위한 홍보 및 고객과 소통을 위해 소셜미디어 활용에도 적극적이었다.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프리랜서는 2018년 65%에서 2019년 74%로 증가했다. 이 중 페이스북 활용이 가장 많았고 링크드인,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가 뒤를 이었다. 이 중 인스타그램은 2018년 12%에서 2020년 21%로 큰 폭으로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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