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머니게임’ 이영미 작가 “이성민-심은경, 연기 보며 감탄하고 울어"

기사승인 2020.02.18  13:08:24

공유
ad50

‘머니게임’ 이영미 작가가 드라마에 경제관료들의 생생한 리얼리티를 담아낼 수 있었던 비결을 밝혔다.

사진=tvN

tvN 수목드라마 ‘머니게임’(연출 김상호/극본 이영미/제작 제이에스픽쳐스/기획 스튜디오드래곤)은 대중에게 친숙하지 않은 소재라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흥미진진한 스토리 전개와 묵직한 메시지로 주목 받으며 이 같은 명드를 집필한 인물이 드라마 입봉 작가라는 사실에 감탄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

‘머니게임’의 이영미 작가는 “MBC 라디오 다큐드라마 ‘격동 50년’, KBS 라디오 다큐드라마 ‘대한민국 경제실록’에서 각각 97년 외환위기를 집필했었다. 그때 가졌던 의문이 ‘97년과 지금은 달라졌나? 대한민국의 경제를 이끌어가는 관료가 변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안전한가?’ 이런 생각들을 했었다.

‘머니게임’은 관료사회를 현실감 넘치게 그려내며 시청자들의 깊은 공감을 자아내는 동시에 경제에 대한 깊은 식견으로 호평을 얻고 있다. 이영미 작가는 이에 대해 “MBC 라디오 ‘시선집중’을 비롯한 시사 작가 출신인데 이런 이력이 많은 도움이 됐다”면서 취재에 도움을 준 수많은 전문가들을 언급했다. 

이어 “기획재정부 국제금융국은 직접 취재를 갔고 이후 몇몇 분들로부터 지속적인 도움을 받았다. 전문 금융 분야는 완성된 대사를 전문가들에게 보내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고, 특히 금융경제학 박사이신 곽수종 전 조지메이슨대 경제학과 교수님께 대본 감수를 받았다”고 말해 남다른 리얼리티가 허투루 나온 것이 아님을 느끼게 했다.

사진=tvN

또한 그는 ‘머니게임’을 연기맛집으로 만들어준 배우진에 연신 감사를 표했다. 먼저 이성민(허재 역)을 향해서는 “1회에 절벽에서 채병학(정동황)을 미는 씬이 있다. 과연 표현이 가능할까 생각했는데 이성민 배우님께서 캐스팅 됐다는 말을 듣고 단 한 번도 불가능을 생각하지 않았다. 매번 감탄과 감사의 마음으로 보고 있다”며 무한 신뢰를 드러냈다.

그리고 고수(채이헌 역)에 대해서는 “고수 배우님한테 두 번 놀랐다. 처음 뵈었을 때 너무 잘생기고 비율이 좋아서 깜짝 놀랐고 그보다 더 놀란 것은 연기에 대한 열정이었다. 캐릭터를 표현하기 위해 잘생긴 얼굴이 가려지는 것을 전혀 두려워하지 않았다. ‘아, 저게 프로 연기자지!’ 하는 생각을 했다”며 감동을 드러냈다.

심은경(이혜준 역)과 유태오(유진한 역)에 대해서도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그는 “심은경 배우님과는 이메일을 통해 캐릭터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눴다. 정말 진지하고 연구를 많이 하고 철학이 있는 배우라고 느꼈다. 드라마에서 표현된 이혜준도 그랬다. 특히 4회에서 채이헌이 해준 밥을 먹으며 우는 씬이 있는데, 시청자의 한 사람으로서 얼마나 같이 울었는지 모른다. 유태오 배우님도 마찬가지다. 유진한 역할을 이 이상 해낼 분이 과연 있을까 싶다. 에너지가 강하고 냉혹하며 굉장히 섹시하다. 그 이면에 고독함과 쓸쓸함까지 보인다. 제가 그려왔던 이상의 유진한이었고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라는 말이 딱 들어맞는 거 같다”고 말했다.

사진=tvN

그런가 하면 시청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 중 하나는 ‘과연 허재는 악인인가 아닌가’하는 점. 이영미 작가는 “처음 대본을 썼을 때도 몇몇 분들이 같은 질문을 주셨다”면서 “허재는 한마디로 괴물이며 파시스트다. 그러나 스스로의 욕망에 사로잡힌 괴물은 아니고, 경제관료로서 최선을 다하려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만들어질 수밖에 없는 시스템이 만들어낸 괴물”이라고 답했다.

끝으로 이영미 작가는 “후반부는 더욱 재미있어질 것이다. 중간에 보셔도 충분히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다. 대결을 이어가던 허재와 채이헌이 연합을 하게 되고 국가의 이득을 위해 월가의 투기자본과 맞서게 된다. 월가의 투기 자본의 상징인 유진한은 이혜준을 통해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았던 엄마의 나라를 생각해보게 된다. 채병학과 서양우(유승목) 죽음의 미스터리도 극한의 갈등 속에서 모두 풀어질 예정이다. 꼭 봐주셨으면 좋겠다”고 귀띔해 향후 전개에 기대감을 높였다.

tvN ‘머니게임’은 오는(19일) 수요일 밤 9시 30분에 11회가 방송된다.

한지희 기자 hanfilm@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53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