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을 앞두고 입당인사와 영입인재들의 배치에 본격적으로 돌입하는 가운데, '조국 백서' 필자 김남국 변호사가 금태섭 의원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 출마를 공식화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은 1차 전략공천 후보자로 조국 장관 시절 법무부 법무·검찰개혁위원을 지낸 김용민 변호사(남양주병)를 선정한 데 이어, ‘조국백서추진위원회’의 필자였던 김남국 변호사를 금태섭 민주당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에 추가 공천 신청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출신인 김용민 변호사는 대표적인 ‘친(親)조국’ 인사로 분류된다. 조 전 장관 시절 형사사건 공개 금지 규칙, 직접수사 부서 축소·폐지 등 굵직한 검찰 관련 정책이 그가 활동했던 법무부 법무·검찰개혁위에서 나왔다. 

김용민 변호사가 출마할 경기 남양주병의 현역 의원은 주광덕 미래통합당 의원이다. 주 의원은 조 전 장관 인사청문회 등에서 대표적인 저격수였다. 김용민 변호사의 전략공천으로 남양주병에서는 ‘친조국’ 대 ‘반(反)조국’의 맞대결이 벌어지게 됐다.

역시 민변 출신이자 참여연대에 몸담았던 김남국 변호사는 조 전 장관 임명부터 사퇴까지 검찰·언론의 모습을 기록하겠다고 출범한 ‘조국백서추진위원회’에 참여했다. 금 의원은 검찰 관련 입법 과정에서 당론과 다른 소신으로 공수처법에 기권표를 던져 친문 성향의 권리당원으로부터 반감을 사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