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현주 아나운서가 '노브라' 방송을 진행한 가운데 자신에 쏟아지는 악플에 입장을 밝혔다.

16일 MBC 임 아나운서는 "브래지어를 안 한다고 누가 뭐라고 했니, 그냥 조용히 혼자 안 하면 되지 왜 했네 안 했네 이야기 하는지, 관종이네’ 하는 댓글들을 보며"라고 시작하는 글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게재했다. ⠀

임 아나운서는 "노브라 챌린지로 참여한 방송에서 한정된 시간으로 온전히 전하지 못한 후기를 글을 통해 공유하고자 했습니다. 노브라가 선택이라는 건 당연히 알고 있었지만 하루를 온전히 경험하는 것은 또 다른 차원의 것이었고, 그렇게 방송을 통해 경험한 것을 함께 이야기 하고 나누는 것은 제 직업으로서도 의미있고 할 수 있는 역할이니까요"라고 했다.

이어 "방송에서도 노브라에 대해 '좋네 아니네' 어떠한 결론도 내리지 않았어요. 다만 브래지어를 '꼭'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실험 해 보는 것이었습니다. 브래지어를 경험 해 보지 않은 남성들은 그에 대한 고충을 이해하고, 여러 망설여지는 이유로 언제 어디서건 대부분 브래지어를 하고 생활하던 여성들은 온전히 해방되어 보는 것. 아무렇지 않다가 노브라 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어색해지는 이유에 대해 함께 이야기 해 보는 것. 이것이 우리에게 알게 모르게 터부시 되는 주제는 아니었을까?"라고 덧붙였다.⠀

또한 임 아나운서는 노브라데이 통해 느낀 것으로 "'브래지어를 원하지 않을 때는 하지 않아도 되는구나. 다만 아직까지는 용기가 필요하구나.’ 너무 당연해 보이는 결론이죠. 하지만 그것이 선택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온전히 인식하는 것은 중요한 변화였습니다"고 말했다. ⠀

이어 "불편하다면 스스로 선택하고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인식의 변화. 용기가 필요했던 누군가에겐 서로의 계기가 되어주고. 그에 발맞추어 노브라를 바라보는 시선도 선택을 존중한다는 인식으로 나아갔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녀는 1970년대를 배경으로 한 영화 '우리의 20세기'를 언급하며 "애비는 여럿이 저녁을 먹는 테이블에서 생리 때문에 배가 아프다고 말해요. 생리하는 건 알겠는데 그런 말을 여기에서 꼭 해야 하느냐는 말을 듣자, 애비는 생리는 자연스러운 것이라며 다같이 외쳐 보자고 말합니다. ‘그냥 생리라고 말해, 별거 아니야'"라며 한 장면을 꼬집고 여성들만의 고충이지만 숨겨야 하는 것으로 인식되는 생리에 대한 이야기도 언급했다.

한편 임 아나운서는 지난 13일 MBC 다큐멘터리 ‘시리즈M’에서 브래지어를 하지 않고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과정을 담은 임 아나운서는 이에 참여한 소감을 SNS에 남겨 악성 댓글 공격을 받았다. 

사진=임현주 아나운서 인스타그램 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