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 부부 및 1~2인 가구의 증가로 집안일도 점차 외부에 위탁하는 추세다. 이 중 무인 코인 빨래방 및 세탁멀티숍 등의 성장이 눈에 띈다.

이 업종은 고정 투입 인원이 없어 인건비가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1인 창업, 여성 창업에 좋고 투잡으로도 운영할 수 있다. 또한 점포 수익성이 높고 폐점률도 낮아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크린토피아는 1인 소자본창업 트렌드에 맞춰 코인워시365를 열었다. 2013년 신규 오픈 이래 코인빨래방 최초로 800호점을 지난해 돌파했다. 코인워시365는 글로벌 브랜드인 스페인 지르바우사와 계약을 체결해 세탁 장비를 공급받고 있다. 직접 제조사의 기계 교육을 받은 AS전담 조직이 전국적으로 운영돼 신속한 기계 AS를 받을 수 있다.

이용법도 편리하다. 키오스크를 통해 세탁요금을 카드로 지불할 수 있고 이용고객도 조작이 간편하다. 세제와 섬유유연제가 무료로 자동 투입돼 비용 부담도 줄였다. 점주는 키오스크 모바일로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매장 설비와 매출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유니룩스의 브랜드인 크린업24도 올해 500호점 돌파를 바라보며 고공성장 중이다. 크린업24는 최적화 솔루션을 통해 혁신적으로 편의성을 높였다. 최적화 솔루션은 셀프카운터와 원격매장관리 솔루션으로 셀프카운터를 통해 이용객이 직접 회원가입 및 세탁기와 건조기 작동이 가능하다. 원격매장관리 솔루션인 IoT-Biz는 점주가 매장을 찾지 않아도 세탁 장비를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세탁매장의 중요한 요소인 세탁기기를 얼라이언스사의 상업용 대형 세탁장비 ‘프리머스’로 구성하고 있다. 프리머스는 1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곳으로 세계시장에서 전문 상업용 세탁장비 브랜드로 꼽히고 있다. 간편한 조작방식과 세탁성능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며 크린업 24만의 A/S서비스 인프라가 추가돼 꼼꼼한 케어까지 받을 수 있다.

와스코가 운영하는 AMPM워시큐 셀프빨래방은 카페+빨래방, 편의점+빨래방과 같이 매장 홍보 효과와 매출 시너지가 뛰어난 멀티샵 창업 모델부터 수선소+빨래방, 세차장+빨래방처럼 상권 특성에 따라 매장을 운용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별도의 배기연도 설비가 필요 없는 상업용 콘덴싱 건조기를 국내 독자 기술 개발로 성공했다. 이번에 개발한 상업용 콘덴싱 건조기는 기존 대형 상업용 건조기와 달리 설치공사 시 배기 덕트 없이 설치가 가능하다.

이로 인해 설치 장소와 위치의 여건에 제약을 받지 않으며 설치가 간편해졌다. 또한 열손실을 최소화한 특허기술이 접목돼 건조 효율이 높은 점도 장점이다. 동작 상태 확인과 조작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직관적인 터치스크린, 세탁물의 훼손과 엉킴을 최소화한 좌, 우 리버싱 기능 등 사용 편의성 역시 뛰어나단 평가다.

사진=각 사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