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우한 폐렴이 발원지인 중국은 물론 우리나라, 그리고 전 세계를 공포로 몰아넣고 있다. 백신이 개발되지 않은 데다, 원인도 아직 정확히 파악된 바가 없어 불안이 날로 커져가고 있다.
개봉을 앞두고 있던 영화들이 줄지어 개봉 연기를 하고 있는 가운데, 영화관마저 우한 폐렴 우려에 텅 비어버린 상황. 이에 영화팬들도 집에서 OTT 서비스 등을 통해 문화생활을 대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왓챠플레이에 따르면 2월 1~2일 왓챠플레이 역대 주말 시청분수 최고치를 기록했다.
설 연휴 기간을 제외한 직전 주말과 비교하면 시청분수가 14.6% 가량 증가한 셈. 지난 30일 확진자가 한 극장을 방문했었던 사실이 알려지며 이같은 현상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평일 시청분수 역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상승해 지난달 28일 평일 기준 시청분수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뒤 이달 3일까지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
단순 시청자수만 늘어난 게 아니다. 바이러스나 감염병을 소재로 한 재난영화들도 재조명되고 있다. 2011년 개봉한 영화 ‘컨테이젼'은 마치 지금의 상황을 예측한 듯 유사해 눈길을 끈다. 감염병의 공포가 현대사회에서 어떻게 확산되고 인간관계를 단절시키는지 보여지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
‘컨테이젼’은 많이 본 콘텐츠 순위 100위권 바깥에 있었으나, 이달 22일 처음으로 58위에 올랐고 25일에는 4위로 순위가 수직상승했다. 28일에는 영화 ‘극한직업’, 드라마 ‘체르노빌’ 등을 제치고 처음으로 많이 본 콘텐츠 1위에 올라, 현재까지 1~2위를 유지하고 있다.
김성수 감독의 2013년 개봉작 ‘감기’ 역시 최근 왓챠플레이에서 크게 관심을 받고 있다. 치사율 100%에 달하는 바이러스 확산을 소재로 한 이 영화는 빠른 전염 상황에서 발생하는 사람들의 공포와 정부의 대처 등을 다루고 있다. 100위권 밖에 있던 영화 ‘감기'는 25일 시청분수가 수직 상승해 11위에 올랐고, 28일에는 많이 본 콘텐츠 7위까지 올라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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