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 후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는 혼자만의 시간에 아낌없이 투자하려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형성된 이러한 흐름은 소모적 인간관계에 권태를 느끼는 ‘관태기’의 확산과 그로 인해 도래한 ‘혼자 사회’ 트렌드를 반영한다. 또한 이는 제품이나 콘텐츠를 소비함에 있어 자기 만족의 극대화를 추구하려는 ‘취향 소비’ 경향으로도 이어진다. 2020년 유통업계가 밀레니얼의 퇴근 후를 주목하는 이유다.
# 소소하지만 확실한 기분 전환! 자기만족 극대화 ‘홈뷰티’ 산업 각광
1일1팩 열풍을 주도한 글로벌 코스메틱 브랜드 메디힐은 “밀레니얼 소비자들의 각기 다른 피부 고민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기능 구성으로 최적화된 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최근의 1일1팩 트렌드다. 보습, 진정, 탄력, 모공, 안티더스트 등 세분화된 라인업과, 매일 사용해도 피부 부담이 적은 저자극성이 메디힐 마스크팩의 가장 큰 강점”이라 전했다.
셀프 네일 시장도 호황이다. 집에서도 쉽게 붙였다 떼며 다양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특성으로 작년 하반기 1000억원 시장 규모를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데싱디바와 젤라또랩이 양분하던 시장에 램프의 빛을 이용한 경화로 높은 퀄리티의 젤네일을 구현하는 오호라 등 차별화된 디자인과 기술력을 적용한 후발 브랜드들이 속속 들어서는 추세다.
네일 제품에 대한 남성들의 수요도 늘고 있다. 지마켓에 따르면 작년 ‘네일 영양제’ 품목의 남성 고객 판매 신장률은 전년 대비 68% 급증했다. 뷰티 및 패션 영역에서 성별 경계를 허무는 ‘젠더 뉴트럴’ 트렌드가 밀레니얼 세대로부터 태동한 만큼, 셀프 네일이나 1일1팩을 통해 자기만족을 극대화하는 홈뷰티 트렌드는 남녀를 불문 꾸준히 이어질 전망이다.
# 취향 따라 즐기는 스트리밍 라이프! 넷플릭스 대항마 속속 등장
저녁 시간 사람들로 붐비는 영화관 대신 ‘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웨이브’ 등의 스트리밍 서비스로 문화 생활을 즐기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밀리의 서재’ 같은 오디오 북을 활용한 독서도 일상이 됐다. 각 서비스의 구독료는 대부분 월 1만원 이하다.
실제로 작년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동영상, 음악, 도서, 웹툰 등 유료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이용 비율이 가장 높은 연령층은 18세부터 34세 전후의 밀레니얼 세대였다. 최근 넷플릭스의 대항마로 불리는 ‘디즈니플러스’의 출범으로 국내 사업자들의 유치 경쟁이 뜨거운 상황이다. 이 밖에도 ‘퀴비’ ‘피콕’ ‘HBO맥스’ 등 유료 콘텐츠 소비에 적극적인 밀레니얼을 공략하기 위한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이 속속 등장하며 관련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 ‘편리미엄’ 끝판왕! 방 안에서 즐기는 고품격 취미 생활
편리함이 곧 최고의 프리미엄인 ‘편리미엄’ 시대다. 밀레니얼 직장인들의 새로운 취미는 방 안에서 시작되고 있다. ‘클래스101’은 미술, 공예, 요리, 사진, 스포츠 등 380여개 다양한 취미 강좌에 준비물까지 챙겨주는 편리함과 체계적 커리큘럼으로 인기를 얻으며, 작년 11월 기준 출범 2년 만에 누적 정산액 100억원을 돌파했다.
온라인 핸드메이드 마켓 ‘아이디어스’ 역시 최근 동영상 강의를 통해 작가의 기술을 배우는 ‘온라인 금손 클래스’를 론칭했다. 유망 스타트업들이 특색 있는 온라인 클래스를 잇달아 선보이면서 새로운 취미 생활의 진입 장벽 역시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사진=각 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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