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우한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 속도가 최근 빨라지고 있어 우리 국민들도 불안감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전혀 사실이 확인되지 않은 각종 루머가 떠돌며 불안감을 더욱 높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설 연휴가 시작되기 전날인 1월 23일부터 시작된 청와대 국민청원 '중국인 입국 금지 요청'은 나흘째인 오늘(26일) 20만을 돌파했다.

해당 청원인은 "중국발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다. 북한마저도 중국인 입국을 금지하는데 춘절 기간 동안이라도 한시적으로 입국 금지를 요청한다"고 적었다. 이어 "이미 우리나라 상륙한 뒤에는 늦지 않겠습니까?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현재 해당 청원은 20만 9725명을 넘어서고 있다.

(사진=JTBC '뉴스룸' 캡처)

이와 관련 JTBC '뉴스룸' 팩트체크에서 이가혁 기자는 "현실성 없다"고 답했다. 그는 국제 규범에 맞지 않다"며 우리나라를 비롯해 196개국이 따르는 국제보건규칙을 설명했다.

이 기자는 "국제보건규칙에 따르면 '감염은 통제하되, 불필요하게 국가간 이동을 방해해선 안된다'고 돼있다. 최대한의 가능 조치는, '의심환자나 감염자에 대한 입국거부', 또는 '감염지역으로 비감염자가 입국하는 걸 막는 것' 정도"라며 "발병국 국민 전체를 다 막으라는게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각국이 개별적으로 강력한 조치를 할 수도 있다'고도 나와있지만, '과학적 근거가 있을 때'로 제한된다. 국경폐쇄 같은 조치를 써야하는 근거를 명확히 댈 수 있어야하는데, 실제로 그런 사례는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