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세계 최초 9회 연속 올림픽 본선 진출을 이뤄냈다.

사진=연합뉴스(10번 이동경)

22일 오후 10시 15분 태국 랑싯의 탐마삿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축구 아시아 최종예선을 겸하는 AFC U-23(23세 이하) 챔피언십 호주와의 4강전에서 김대원, 이동경의 연속골로 한국이 2-0 승리를 거뒀다.

김학범호는 전방에 오세훈, 2선에 엄원상, 정승원, 김대원을 두고 호주의 수비진을 흔들려고 했다. 중앙은 원두재, 김동현, 백포는 강윤성, 정태욱, 이상민, 이유현, 골문은 송범근이 책임졌다. 전반 15분 동안 호주는 단 하나의 슈팅도 하지 못하며 한국의 지속적인 압박에 시달렸다. 전반 24분 페널티박스 근처에서 엄원상의 패스를 받은 오세훈의 왼발 터닝슛이 아쉽게 골대를 맞고 나왔다.

한국은 전반 중반부터 완전히 주도권을 잡았지만 마무리가 되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다. 후반 시작부터 김학범 감독은 교체카드 1장을 썼다. 엄원상을 빼고 이동준을 투입해 우측 날개의 변화를 줬다.

사진=연합뉴스(김대원)

후반 1분 만에 김대원의 강력한 슈팅이 나왔고 호주 골키퍼가 가까스로 막아냈다. 바로 1분 뒤 오세훈이 원 터치 패스로 이동준에게 패스를 했고 골키퍼 바로 앞에서 슛을 때렸지만 공은 골대를 살짝 지나쳤다. 볼 소유부터 연계까지 잘해낸 오세훈의 발끝이 빛난 순간이었다.

4분 뒤 김대원의 오른발 슈팅도 아깝게 골대를 빗나가고 말았다. 이어진 코너킥 상황에서 정태욱의 헤더가 골대를 맞고 흘러나왔다. 한국은 전후반 한번씩 골대 불운에 시달렸다. 후반 12분 한국의 첫 골이 나왔다. 이유현이 페널티박스 오른쪽에서 중거리슛을 때렸고 골대를 맞고 나온 공을 김대원이 가볍게 집어넣으며 골망을 흔들었다.

김학범 감독은 1-0 리드 상황에서도 변화를 시도했다. 후반 18분 정승원을 빼고 8강 요르단전 결승골 주인공 이동경을 투입했다. 호주는 첫 골 실점 후 몸싸움을 거칠게 하기 시작했다. 이동준이 경고카드를 얻어냈으며, 강윤성은 호주의 저돌적인 몸싸움에 크게 다칠 뻔 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번에는 이동경이 해결사 역할을 했다. 후반 30분 페널티박스 안에서 1차적으로 상대 수비를 속이며 한번 접고 왼발 슈팅을 때려 호주 골망을 흔들었다. 공은 골대를 맞고 그대로 골대 안으로 빨려들어갔다. 이동경은 8강 요르단전 극적인 프리킥 결승골에 이어 또 한번 영웅으로 등극했다. 한국은 4번이나 골대를 맞혔지만 2골을 기록하게 됐다. 후반 막판 김학범 감독은 김대원을 빼고 김태현을 투입해 백스리로 전술 변화를 시도하며 2-0 스코어를 유지하려고 했다.

이날 한국은 오세훈, 김대원, 이동경, 이동준 등 공격 자원들뿐만 아니라 수비, 미드필드 선수들도 맹활약을 펼치며 완벽하게 호주를 제압했다. 김학범호는 적절한 로테이션으로 체력 안배에 성공하며 결승 진출과 도쿄올림픽 본선 티켓을 따내는 데 성공했다. 세계 최초로 9회 연속 올림픽 본선 진출이라는 대업을 달성한 한국은 26일 오후 9시 30분, 우즈베키스탄을 꺾은 사우디 아라비아와 아시아 최강 자리를 놓고 결승전을 치른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