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레드벨벳 3위 엑소 순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평가도 포함됐다.

미국 ‘제임스 코든쇼’에서 4집 선공개곡 ‘블랙스완’ 최초공개를 앞두고 있는 방탄소년단은 대체불가 존재가으로 1위를 차지했다. 방탄소년단은 ‘블랙스완’으로 본격적인 4집 활동에 앞서 세계 93개 국가 아이튠즈 1위를 휩쓸며 글로벌 아이돌의 저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레드벨벳은 지난달 대비 브랜드평판지수가 35.83% 상승했다. 최근 MBC ‘음악중심’에서 레드벨벳은 음원강자 아이유, 창모와 트로피 경쟁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보다 앞서 멤버들이 단체독감을 보여 ‘2020 대한민국 가수대축제’에 참석하지 못했지만 대세에는 전혀 지장이 없었다.

엑소는 멤버 첸의 결혼과 함께 혼전임신으로 내홍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 3위를 차지했다. 오히려 브랜드평판지수면에서는 지난달과 비교했을 때 23.24% 상승했다. 팬덤 엑소엘은 첸의 탈퇴를 요구하며 단체 행동까지 예고한 상황이다.

2020년 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레드벨벳, 엑소, 트와이스, 블랙핑크, 마마무, 뉴이스트, AOA, 여자친구, (여자)아이들, 세븐틴, 에이핑크, 아스트로, 오마이걸, 모모랜드, 소녀시대, 빅뱅, SF9, NCT, 슈퍼주니어, 몬스타엑스, 핫샷, 우주소녀, 스트레이 키즈, 갓세븐, 위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샤이니, ITZY, 에이프릴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즐기다, 멋있다, 고민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지민, 정국, 뷔"가 높게 나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