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얼굴 크기만한 초대형 스팸이 편의점에 등장했다.

CU가 CJ제일제당과 함께 특수 개발한 초대형 스팸으로 만든 ‘대왕 스팸 덮밥 도시락’을 이달 21일 출시한다. 설날을 겨냥한 명절 도시락으로 가격은 4000원이다. 대왕 스팸 덮밥 도시락에 담긴 스팸의 크기는 가로 8.5cm, 세로 17.5cm로 기존 제품 대비 압도적인 비주얼을 자랑한다. 넓이 기준 일반 스팸 보다 약 5배 더 큰 사이즈로 도시락 전체 면적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밥 위에 이불처럼 깔려 있다.

이 초대형 스팸은 CJ제일제당이 1.8kg의 대용량 스팸을 CU에 공급하면 특수 절단 설비를 통해 직접 대형 크기로 가공해 조리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해당 도시락은 이외 스팸과 계란 지단을 밥 위에 함께 올려 스팸의 특유의 짭쪼름한 햄맛과 조화를 맞췄고, 단호박 샐러드와 볶음 김치도 함께 구성해 완성도를 높였다. 토마토 케첩도 동봉되어 있다.

‘대왕 스팸 덮밥 도시락’은 역발상 명절 도시락이다. 그동안 업계에서 내놓은 명절 도시락들은 전, 잡채, 나물 등 전형적인 명절 음식으로 구성됐지만 CU는 연휴 기간 도시락을 이용하는 명절 나홀로족 대부분이 20~30대 젋은층이라는 것에 착안해 그들의 입맛에 맞춘 새로운 메뉴를 개발한 것이다.

실제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명절 하면 떠오르는 음식 중 하나로 스팸을 꼽고 있으며 특히 1~2인 가구 젊은층에서 스팸은 '밥도둑'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매출 동향에서도 이러한 경향은 확연히 나타난다.

CU에 따르면, 최근 3개년 명절 기간 스팸 매출은 전년 대비 2017년 12.1%, 2018년 29.8%, 2019년 15.6% 매년 꾸준히 두 자릿수 매출신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그 중 스팸 선물세트는 설, 추석 명절 기간 매출이 연간 전체 매출의 약 60% 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CU는 ‘대왕 스팸 덮밥 도시락’ 외에 스팸을 활용한 단짠 매력을 가진 ‘대왕 유부 삼각스팸’(1500원), ‘대왕 스팸 꿀호떡 샌드’(2300원)도 함께 선보였다.

사진=CU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