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아트센터는 젊은 예술가 지원 프로그램인 ‘두산아트랩 2020’을 진행한다.

사진= '두산아트랩 2020' 포스터

1월 30일부터 3월 7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두산아트랩에서 선보일 6팀의 창작자를 정기 공모를 통해 총 230여팀의 지원자 중 서류심사와 인터뷰를 거쳐 선정했다. 올해는 서정완, 김연주, 글과무대, 추태영, 푸른수염, 신진호가 차례로 실험을 선보이며 미디어, 인권 등 다양한 동시대 이슈를 다룬 작품으로 채울 예정이다.

첫 시작은 언론의 권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다룬 서정완의 연극 ‘앵커’다. 서정완은 작품을 통해 이 시대 언론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 고민한다. 김연주는 연극 ‘양질의 단백질’에서 여성 쌍둥이가 완벽히 안전하다고 믿는 집이라는 공간에서 겪는 이야기를 통해 여성의 삶과 성장에 대해 다룬다. 글과무대는 극작가 황정은, 진주, 최보영을 중심으로 구성된 창작집이다. 연극 ‘이것은 실존과 생존과 이기에 대한 이야기’에서 결혼이라는 관계의 현주소에 대해 돌아본다.

추태영은 극단 명작옥수수밭 연출부 소속으로 르완다 대학살의 피해자와 가해자의 실제 화해 과정을 다룬 연극 ‘내 죽음을 기억하시나요’를 선보인다. 푸른수염은 극작가이자 연출인 안정민을 중심으로 구성된 창작집단이다. 연극 ‘뜻밖의 여자’에서는 여성 예술가로서 이 시대를 바라보는 시선을 유쾌하게 풀어낼 예정이다.

사진= '두산아트랩 2019' 폐지의 역사 공연사진

신진호는 두산아트랩 2018에서 연극 ‘종이인간’으로 시공간을 넘나드는 연출을 선보이며 주목받았다. 이번에는 ‘Ciphers-암호문’을 통해 한 사건을 중심으로 인물과 시공간이 속도감 있게 교차하는 연출 방식을 보여줄 예정이다.

한편 두산아트랩은 2010년부터 만 40세 이하 젊은 예술가들의 잠재력 있는 작품을 실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지금까지 63개팀의 예술가를 소개했다. 선정된 예술가에게는 발표장소와 무대기술, 부대장비, 연습실과 소정의 제작비를 지원한다. 매년 정기 공모하며 서류 심사 및 개별 인터뷰를 통해 선정한다.

이번 ‘두산아트랩 2020’은 1차 3작품, 2차 3작품으로 나누어 예약을 진행하며 관람료는 무료다. 6개팀 중 서정완, 김연주, 글과무대는 2020년 1월 9일 오후 2시부터 두산아트센터 홈페이지에서 예약 가능하며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2차 예약은 1월 30일 오후 2시 진행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