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020년 새해 국정운영 방향을 담은 신년사를 발표한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7일 오전 10시 청와대에서 열리는 국무회의에 앞서 9시 30분부터 25분가량의 신년사를 통해 올 한해 국정운영 계획을 밝힌다. 신년사 내용은 민생경제와 한반도 평화가 양대 축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경제 분야와 관련해서는 취임 후 혁신적 포용국가를 만들기 위한 기반을 다져온 만큼 올해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본격화하기 위한 방안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비메모리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차 등 미래산업 육성을 통한 혁신성장과 양극화 해소 및 사회안전망 확충 등으로 포용적 성장을 강조하는 메시지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신년합동인사회 인사말을 통해 내놓은 ‘확실한 변화’와 ‘상생도약’이라는 키워드를 거듭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문재인 정부가 역량을 집중해 온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와 관련한 메시지도 주목할 부분이다.

이와 함께 비핵화 대화의 촉진자역으로서 새해에도 북미간 비핵화 대화의 재개를 위한 의지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인사회에서 강조한 검찰개혁 등 권력기관 개혁과 공정사회 달성을 위한 변함 없는 의지도 신년사에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