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문재인 대통령이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한 것에 대해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사진=연합뉴스

17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 후보자가 이낙연 총리 후임 적임자라고 평가하며 즉각 환영의 뜻을 나타냈지만, 자유한국당은 삼권분립을 파괴한 독재 선언이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민생과 경제가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이때 통합과 화합으로 국민의 힘을 하나로 모을 적임자라 판단하며 지명을 환영한다”며 “정 후보자는 온화한 성품의 소유자로, 대화와 타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화합의 능력 뿐 아니라 실물경제에 대한 탁월성도 인정받은 바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6선 국회의원으로 당 대표와 국회의장을 역임하는 등 정 후보자가 쌓아온 풍부한 경험과 정치적 역량은 국민을 하나로 묶고 국민의 삶을 더 나아지게 하는 데 발휘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에서 “삼권분립을 파괴하고 의회를 시녀화하겠다는 독재 선언”이라며 “70년 대한민국 헌정사의 치욕이요, 기본적인 국정 질서도 망각한 문재인 정권의 폭주를 보여주는 폭거”라고 비판했다.

전 대변인은 또 문희상 국회의장을 정 후보와 비교하며 “전 국회의장은 대통령 밑 국무총리로 만들고, 현 국회의장은 대통령에게 충성하며 정권의 입맛에 맞춰 의사봉을 휘두르고 있다”며 “문 대통령은 즉각 전 국회의장 정세균 의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하라. 정 의원도 구차한 정치 연명을 위해 국회를 행정부에 갖다 바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 청문회까지 오는 것이 수치”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