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22세 이하(U-22) 축구 대표팀이 10일(현지시각) 인도네시아를 3-0으로 꺾고 동남아시아(SEA) 게임 60년 역사상 처음으로 금메달을 획득한 것에 대해 박 감독이 행복한 감정을 드러냈다.

사진=연합뉴스

박 감독은 이날 필리핀 마닐라 리살 기념 경기장에서 경기를 마친 뒤 “60년 만에 (베트남의 우승) 한을 풀 수 있어서 더욱 의미가 있다”며 “베트남 축구 팬들이 행복할 수 있게 돼 기뻤다”고 박 감독의 매니지먼트를 맡은 이동준 DJ매지니먼트 대표가 전했다.

박 감독은 이날 경기 후반 32분께 심판 판정에 항의하다가 퇴장당하는 바람에 역사적인 공식 기자회견에 참석하지 못했다. 그는 또 “이 순간 매우 기쁘고 이 기쁨을 즐거워하는 모든 분과 나누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해야 할 일이 아직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초심을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이영진 수석코치는 “베트남 국민을 기쁘게 해드린 것 자체가 선수들이 대단한 일을 한 것 같다”면서 “베트남 국민의 응원에 감사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또 “오늘의 우승이 베트남 대표팀과 선수 개인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내년 1월 태국에서 열리는 올림픽 예선에서도 원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항서호의 이번 우승으로 베트남은 1959년 시작한 SEA 게임 축구 역사상 처음으로 금메달을 목에 걸게 됐다. 첫 대회 때 월남이 우승컵을 들어 올린 바 있지만, 베트남이 통일되기 전 남쪽 대표팀이 이룬 성과여서 의미가 다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