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 오쇼핑부문이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와 공동으로 ‘2020 소비트렌드’를 발표했다. 2020년 예상되는 전반적인 소비 트렌드를 기반으로 유통업 특히 홈쇼핑 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맞춤형 키워드 총 10개를 도출해냈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내년 CJ오쇼핑이 가장 중요하게 챙겨야 할 요소로 ‘EXPERIENCE(경험)’를 택했다. 고객이 CJ오쇼핑을 통해 접하는 좋은 경험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야 한다는 의미다. CJ ENM 오쇼핑부문과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이 영단어 ‘EXPERIENCE’의 알파벳을 활용해 ▲Extended Selves(다중모드) ▲Xtra-role of Housing, 'Camele-home'(카멜레홈) ▲Pleasurable Encounter(심(心)스틸러) ▲Everything Exactly for Me(미추에이션) ▲Redefined Ownership(대향유시대) ▲It's the 'Last Touch', Stupid!(라스트 터치) ▲Emergence of 'No-Effort Couple'(No力부부) ▲New Influencer, My Daughter(딸빠, 딸에빠지다) ▲Calling for Digging People(디깅피플) ▲Embrace Your 'Shopporters'(쇼퍼터즈) 등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를 선정했다.
먼저 ‘다중모드’는 요즘 소비자가 몸은 하나지만 다양한 욕망 실현을 위해 모드 전환을 상시화한다는 내용이다. 회사에서의 인격과 개인 삶을 분리하는 젊은 직장인, 여러 개의 SNS 계정을 운영하며 각기 다른 자신의 모습을 노출시키는 사람들이 이에 해당한다. ‘카멜레홈’은 수면, 놀이, 학습 등 사용 목적에 따른 주거 공간의 변화가 수시로 이뤄지고 있는 트렌드를 말한다. 이는 공간 솔루션을 제안하는 토탈 리빙 브랜드의 강화 필요성을 시사한다. ‘심(心)스틸러’는 쇼핑으로 하루를 마무리하는 ‘기승전, 쇼핑’족들의 마음을 뺏기 위한 재미있는 쇼핑 콘텐츠가 중요해졌다는 뜻이다. 쇼핑을 즐거운 놀이로 생각하는 밀레니얼세대를 고려한 전략이다.
‘미추에이션’은 소비자의 상황과 맥락을 파악하여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초개인화 큐레이션을 의미한다. 이 트렌드는 데이터 기반의 개인화 기술, 한 분야로 특화된 버티컬 마켓 등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대향유시대’는 내 것 하나를 갖기보다 더 많은 제품을 경험(향유)하기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 공유주거, 취향 상품 구독 등의 사례가 이에 속한다. ‘라스트터치’는 소비자와 상품이 만나는 마지막 접점에서의 감동이 중요해지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감성적 포장 디자인, 정리정돈 서비스, 친환경 포장재 사용 등을 일례로 제시하고 있다.
‘No力부부’는 시간과 노력을 최적화하는 슬기로운 가정생활이 밀레니얼세대 중심으로 퍼지고 있다는 의미다. 이 세대는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는 서비스에 돈을 아끼지 않는다. ‘딸빠, 딸에빠지다’는 젊은 세대보다 더 트렌디한 5060의 등장을 말한다. 딸에게 푹 빠진 어른들은(딸빠) 자녀로부터 쇼핑 정보를 얻고 적극적으로 여가시간을 즐긴다. ‘디깅피플’은 작지만 강한 초니치 시장에 주목해야 한다는 뜻이다. 한가지 영역만 깊게 파는 사람들을 위한 정교한 전략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쇼퍼터즈’는 고객을 후원자로 두며 제품개발, 마케팅에 적극 참여시키는 트렌드를 일컫는다. 크라우드 펀딩 통한 상품 개발과 팬슈머(팬+소비자) 활동 등이 대표 사례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국내 유통기업과 협력해 트렌드 키워드를 개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최근 모바일을 중심으로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소비트렌드 변화에 맞는 최적의 쇼핑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한 CJ오쇼핑의 필요성이 연구의 발단이 됐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트렌드 전문가인 김난도 교수가 센터장을 맡고 있으며 이곳에서 발간하는 ‘트렌드 코리아’ 도서는 매년 베스트셀러에 오르고 있다.
관련기사
- 노랑풍선, A380 타고 떠나는 ‘터키일주 12월 한정특가’...89만원대부터
- '신의한수: 귀수편', 오늘(10일) VOD 서비스 시작...바둑액션 안방 강타
- '베리굿밤', 토스 행운퀴즈 출제...빈칸넣기 정답은?
- 홍진영, 한국장학재단 저소득 학생층에 장학금 기부 '2년째' 꾸준 선행
- ‘낭만닥터 김사부2’ 한석규 “첫 시즌제 작업, 감회가 새롭다”
- '아침마당' 이미자 "'동백아가씨' 왜색 이유로 한때 금지곡...22년만에 풀려"
- 옥택연X이연희 ‘더 게임’, 정동환→김강훈 명품 연기자 총출동
- 엑소, 49주차 유튜브 조회수 차트서 2주 연속 1위...박진영 ‘FEVER’ 3위
- 김석훈 “김희선, ‘토마토’ 당시 톱스타…후배라 어렵지는 않아”
- 허츠렌터카, 크리스마스&연말 프로모션...할인·요금 무료혜택
- '캣츠', 뮤지컬-영화 싱크로율 200%...VFX·모션캡쳐로 퍼포먼스 완성
- 성시경X아이유, ‘첫 겨울이니까’ 음원차트 올킬…“10년 후에 또 만나요”
- 셀리턴, 100% 증정이벤트 ‘홀리데이 기프트 에디션’ 진행
- '쥬만지' 드웨인 존슨→카렌 길런, 런던·파리·베를린 접수...프리미어 현장 공개
- ‘99억의 여자’ 조여정 압박하는 김강우? 돈다발 두고 이지훈과 실랑이
- 신라아이파크인터넷면세점, 12월 '매일 메리 크리스마스' 프로모션
- '스타워즈', 신스틸러 씨쓰리피오·BB-8→D-0 대활약 예고...2차 스틸 공개
- DAY6, 2019 월드투어 亞공연 성료-크리스마스 콘서트 추가 티켓오픈
- ‘라스’ 온주완, 강하늘 잇는 미담제조기? "길가던 중 시민 구해"
- 방탄소년단·조국·검찰개혁, 2019 트위터 키워드 K팝-정치-사회 부문 1위
- 티몬, ‘디지털데이X10일데이’ 맞이 '방한용품' 특가 러시
- 강다니엘 생일, 다니티 밀알복지재단·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 등에 기부 행렬
- '해치지않아' 안재홍, 역대급 짠내 캐릭터 도전...'1일 3직업' 고군분투
- 양준일, 온라인 탑골공원이 소환한 ‘리베카’…슈가맨3 화제성 1위
- 오스카 후보 유력 '1917', 美 골든글로브 3개 부문 노미네이트...내년 2월 개봉
- 정일우, 팬심 설레게 하는 옆태 과시 '콧날에 베이겠어'
- '우다사' 박영선, 봉영식과 춘천 데이트...팔짱X손잡기X즉석 탱고까지
- ‘아이콘택트’ 이채담-백세리, 직업으로 이룬 공감대 “잠수 안 탈 거지?”
- ‘아내의맛’ 함소원-진화, 베트남 다낭으로 첫 가족 해외여행
- 이상화, ♥강남 위해 아침상 준비+달달 모닝콜...'동상이몽2' 최고의 1분
- '편애중계' 서장훈 vs 안정환, 역대급 오프닝 디스전...환상 티키타카 예고
- 보아, 새 앨범 타이틀곡 ‘Starry Night’ 뮤비 티저...뉴욕 야경 속 따스한 분위기
- NCT U 태일·도영·재현·해찬 신곡 '커밍홈' 티저...감성 보이스+훈훈 비주얼
- 신세계 아쿠아필드, 빈펄과 손잡고 베트남 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