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공술이라 불린 잔인한 퇴마의식, 무속인은 왜 딸의 몸에 불을 붙였을까.

오늘(6일) 방송되는 SBS '궁금한 이야기 Y' 에서는 향기씨의 참혹한 죽음과 퇴마의식을 행한 무속인 서씨를 둘러싼 진실을 알아본다.

늘 불길한 빨간불이 빛나고 있던 616호에서는 나지막한 읊조림과 날카로운 비명이 종종 섞여 나오곤 했다. 그러던 지난 6월, 신고를 받은 구급대원이 달려간 616호에서는 충격적인 모습이 눈앞에 펼쳐져 있었다. 삭발한 20대의 한 여성이 세 명의 남녀에게 둘러싸인 채 숨져 있었던 것이다. 그녀의 이름은 김향기(가명). 그런데 사망한 그녀의 몸은 수상한 화상 자국 투성이였다. 센 불에 익힌 듯 보이는 머리와 얼굴과 온몸에 얼룩진 빨간 자국까지 그날 616호에서 그들에겐 대체 무슨 일이 벌어졌던 것인지 알아본다.

출동한 616호 현장에는 무속인 서씨와 중년의 남녀가 있었다. 경찰 조사결과 무속인 서씨는 616호와 금강 하굿둑에서 향기씨에게 씌워진 귀신을 내쫓기 위한 특별한 주술행위를 했다고 진술했다. 남자는 향기씨의 몸에 붙은 물귀신을 떼어내기 위해 화공술이라는 퇴마의식을 행한 것이라 주장했다. 그리고 이 잔인한 퇴마의식이 이틀간 계속되며 고통 속에서 향기씨가 죽어가는 동안 그 옆에 무속인 서 씨를 돕던 두 사람의 정체가 드러났다. 바로 이 퇴마의식을 의뢰한 향기씨의 부모였다.

향기씨가 사망하자, 무속인 서씨는 이 모든 게 돈을 아끼려 한 부모의 잘못이라 주장했다. 게다가 자신은 결백하다며, 다음부터는 퇴마의식을 할 때 동영상을 찍어 모든 증거를 남겨두겠다고 무속인 서씨는 말했다. 하지만 향기씨 가족들은 단지 서씨만 믿고 그가 시키는 대로만 했을 뿐이라며 억울함을 토로한다. 이들에겐 어떤 사연이 숨겨져 있는지 '궁금한 이야기 Y'에서 추적해본다.

사진=SBS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