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역할이 대두되는 현 시점에서 ‘그것이 알고 싶다’가 언론 문제를 조명한다.

7일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사이비 기자, 어뷰징 기사 등 언론 문제에 대해 다룬다. 

 

# 환경 기자 - 쓰레기 투기꾼의 정체 

제작진에게 한 통의 전화가 걸려왔다. 연락해온 건 경북 영천에 위치한 한 공장의 주인 이 씨. 그는 자신의 공장에 폐기물 불법 투기 피해를 보았다며 제작진에 다급한 연락을 보내왔다. 

사진=SBS

이 씨는 지난 2월 ‘자재를 보관할 것이니 공장을 임대 해달라’며 한 남자가 자신을 찾아왔고 그 남자는 임대 두 달 만에 자신의 공장을 온갖 폐기물로 뒤덮고 사라졌다고 호소했다.

제작진이 확인한 공장엔 약 2300㎡ 공장에 폐기물이 가득 차 있었다. 이 씨의 공장에 쌓인 폐기물은 약 7000톤으로 처리 비용만 18억 원에 달한다고 한다. 이 씨에게 막대한 피해를 남기고 홀연히 사라진 임차인. 피해자 측은 임차인은 그저 바지사장일 뿐 그 뒤엔 폐기물 불법 투기 조직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취재를 이어가던 제작진은 그 가운데서 놀라운 인물을 발견했다. 

폐기물 불법 투기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한 남자의 이름으로 된 ‘환경 기자’ 명함이 발견됐다. 그를 추적하던 제작진은 실제로 그가 ‘취재 부장 기자’로 등록된 신문사를 발견했다. 

 

# 진짜 기자란 무엇입니까?

취재를 이어가던 제작진은 과거 모 일간지 스포츠 신문사에서 기자로 일했다는 제보자를 만날 수 있었다. 제보자는 자신이 일했던 곳은 “좋은 언론의 기능을 하기 위해 존재하던 곳이 아니었다“라며 놀라운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기사를 작성하는 곳이지만 키보드 소리가 나지 않았다는 제보자의 사무실. 복사, 붙여넣기로 작성하며 한 사람이 하루에 130건 넘게 기사를 작성했다는 그곳은 과연 어떤 곳이며 제보자가 말하는 현 국내 언론의 실태는 어떤 모습인 걸까? 

7일 방송되는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사이비 기자, 유사 언론, 어뷰징 기사 등 사회에 나타나는 다양한 언론 문제에 대해 들여다보고 문제의 원인과 실태를 추적해본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