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 감정을 표현해주는 ‘감정 대행 서비스’ 업체가 국내에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대행 서비스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그렇다면 이런 감정 대행 서비스에 대한 인식은 어떨까.
결혼정보회사 듀오가 지난 11월 13일부터 24일까지 미혼남녀 총 424명(남 209명, 여 215명)을 대상으로 ‘감정 대행 서비스’에 대한 설문 조사한 결과, 남녀 10명 중 6명(63.9%)은 감정 대행 서비스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응답자 과반(59.4%)이 감정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고 답했다. 그 이유는 상대방의 반응을 직접 겪기 두려워서’(23.1%), ‘말하기 부담스럽고 껄끄럽기 때문’(20.3%)이었다. ‘귀찮아서’(11.6%),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10.8%)라는 의견도 있었다.
미혼남녀가 사용해보고 싶은 감정 대행 서비스로 ‘분노 표현 대행’(24.3%), ‘이별 통보 대행’(21.0%), ‘퇴사 사표 대행’(15.3%) 서비스가 상위에 올랐다.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은 ‘분노 표현 대행 서비스’(28.7%)를 1위로 택했고 여성은 ‘이별 통보 대행 서비스’(25.6%)를 가장 많이 꼽아 남녀 견해차를 보였다.
한편, 감정 대행 서비스를 받게 된다면 어떨 것 같냐는 질문엔 ‘황당하고 어이없다’(28.3%)는 반응이 가장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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