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제2국적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을 찾기 위한 본입찰이 마감됐다.

7일 마감된 본입찰에는 애경그룹, HDC현대산업개발, KCGI 등 3곳을 주축으로 하는 컨소시엄이 참여했다. 이목을 끄는 건 매입가이지만 이는 현재 비공개다. 

사진=연합뉴스

항공업계와 재계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본입찰 서류 접수를 마감했다. 매각 주관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증권이 보안 등을 이유로 이날 오전 직접 응찰 회사를 찾아가 관련 서류를 받아온 것으로 전해졌다. 입찰 결과 예상대로 애경그룹-스톤브릿지 컨소시엄, 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 등 3곳이 입찰에 참여했다. 애경그룹은 막판에 한국투자증권을 컨소시엄에 참여시켰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아시아나 자회사인 에어서울과 에어부산, 아시아나IDT 등 6개 회사도 함께 매각된다. 애경은 입찰 직후 발표한 보도자료를 통해 참여를 밝혔으며 "항공사간 인수합병(M&A)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해외 사례가 많다"면서 국내 3위 항공사인 제주항공을 운영 중인 그룹의 인수 필요성을 강조했다.

시장에서는 인수 가격을 대략 1조5000억∼2조원 안팎으로 추산하고 있다. 인수 시  7조원이 넘는 부채를 떠안아야 하고 항공기 노후화 등에 따라 추가로 적지 않은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 등이 부담 요인으로 꼽힌다.

금호는 앞으로 1∼2주간 심사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이후 실사·협의 등을 거쳐 내달 주식매매계약 체결까지 모두 마쳐 연내 매각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