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티가 돌아왔다. 1년만의 공백기를 깬 그는 '자이언티스러운' 노래 '5월의 밤'을 선보인다. 신곡 '5월의 밤'은 지난해 10월 발표한 EP앨범 ‘ZZZ’ 이후 자이언티가 약 1년 만에 공개하는 신보로, 직접 작사, 작곡에 참여했다. 특히 자이언티의 과거 연애 경험담을 녹여내 진정성을 더했다.

6일 서울 마포구 합정동 한 카페에서 이날 새 싱글 '5월의 밤' 발매하는 자이언티의 라운드 인터뷰가 진행됐다.

1년 만에 신보를 발매하는 자이언티. 왜 11월에 '5월'을 회상하는 걸까. '5월의 경험담'이기 때문이란다. "날짜와 상관없이 개인적인 경험담이다. 처음 사랑하는 사람과 만나서 어떤 과정을 거쳐서 권태를 겪고 마지막 감정을 말하고 싶었다. 관계는 계속 돌고 돈다. 모두의 이야기가 되길 바랐다. 어느 시점에 들어도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었으면 했다'. 사랑은 쉽게 찾아오지 않아요'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다. 그 사람을 소중하게 대하라. 그런 메시지를 담았다."

경험을 가사에 녹였지만, 사실 '5월의 밤'은 쓴 지 오래된 곡이다. 2절은 작사가 김이나와의 협업을 통해 완성하면서 비로소 완성됐다. 김이나 작사가와 작업은 신선한 충격이었다고 했다.

"평소 작업해보고 싶었는데 운 좋게 MBC '놀면 뭐하니'를 통해 만나게 됐다. 요즘은 싱어송라이터가 많아서 작사가는 많이 줄고 있다. 그럼에도 김이나 작사가님은 가사를 쓰시지 않나. 작사가님 작업실에서 작업을 했다.

작사가님이 '자이언티 입에 맞았으면 좋겠다'는 말을 했다. 다양한 문장을 보내주셨다. 되게 많은 시도를 했는데 원격으로 하는 것보다 뵙자가 되서 작사가님이 내 작업실로 찾아온 적이 있다. 그 분위기 안에서 술술 쓰셨다. 내 기분과 말투와 너무 잘 맞아떨어져서 며칠을 고생했지만 한 순간에 끝이 났다."

또한 자이언티는 "최근에 살이 더 빠져서 항상 끼고 다니던 반지가 헛돌았다. 그걸 보시더니 흔들리는 연인 사이에 비유해서 말씀하시더라. 그런 부분이 절묘하게 들어맞았다. 나를 관찰하고 포착해서 가사를 써 내는 모습이 신선한 충격이었다"고 덧붙였다.

'사랑은 쉽게 찾아오지 않아요'라는 가사는 중의적인 의미가 있다. 이제 찾아온 사랑에 대한 설렘이기도 하지만, 이미 끝난 일에 대한 후회로도 느껴진다. 자이언티는 "어떤 시점에서 듣는지에 따라 다른 반응이 나올 것 같았다. 그래서 대중의 반응이 궁금했다"고 했다. 이 지점이 목표였다.

지금 자이언티의 시점에서의 느낌을 묻자 그는 "예전 생각이 많이 날 것 같다"고 했다. "첫 연애를 했을 때. 좋아하는 사람한테 막 들이대고. 사랑이 식으면 또 다른 사람을 찾았다. 그렇게 잃어버리고 잃어버리다 소중함을 알게 된다. 그렇게 놓쳤던 관계들을 생각하게 될 것 같다."고 했다.

"'노래가 정말 좋은 것 같아요가' 아니라, 이 노래 만큼은 진심이 담긴 곡인것 같다. 공감한다면 어떤 식으로 공감하는지도 궁금하고. 피드백들이 궁금하다."

리스너들의 반응을 궁금해하는 자이언티. 다양한 반응을 데이터로 모은다면 그건 '대중성'을 겨냥한 걸까. 자이언티는 "가수로서 업계의 한 사람으로서 때로는 기획자이기도 하고, 솔로 아티스트이기도 한 사람으로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싶다"고 바랐다.

"가수의 수명은 길지 않다. 내가 언제까지 노래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도 한다. 이 업계가 질릴 듯 말 듯 하지만 되게 좋다. 나는 이제 기성세대다. 내가 새롭게 시도하는 것을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더 늘어나기는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 싱글 내는 것도 다음을 위한 발판이기도 하다. 기지개를 켜는 일인 것 같다."

어떤 새로운 시도를 하려는걸까. 1년의 공백기가 영향을 끼친 것일까. 자이언티는 "항상 해왔던 생각"이란다. "2011년에 데뷔해서 나는 2010년대에 좋은 일도 많고, 그 시대를 경험한 아티스트다. '양화대교'로 대중에 알려졌고, '꺼내 먹어요', '노 메이크업' 등 스윗하고 멜로한 노래도 했었다. 카테고리를 나누 들이 여러 모습들이 있었다. 올해가 지나기 전에 마지막으로 '자이언티'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를 보여드리고자 했다."

그는 공백기가 길어지면서 욕심이 생겼단다. "오랜만에 내는건데 새로운 시도도 하고 여러 마음도 있었다. 음악하는 사람으로서 그 기준을 충족시키기까지 기다리려면 너무 오래 걸릴 것 같았다. 주변에서 '왜 일 안하냐' '자이언티 군대 갔냐' 이야기도 들리더라. 목소리 듣고 싶다'는 반응이 많았다. 찾아주고 궁금해해주시니 감사하다.

주변에서 너무 생각이 많고 신중한 편이라는 말을 듣는 편이다. 요즘은 생각을 좀 덜하자 생각한다. 노래도 계속 만들 것이고, 유행은 바뀔 것이다. 기다리다보면 아무것도 못 할 것 같았다. 이 노래를 내는 기점으로 음악 활동을 시작해볼까 한다."

어떤 변화냐는 물음에 자이언티는 "외형적인 모습은 바뀌지 않을 것 같다. 아트워크, 뮤직비디오 등에서 캐릭터가 표현되는 모습 등이 달라진다. 새롭게 시도하고자 하는 음악들은 한번도 본적 없는 모습, 새로운 아티스트들과의 협업, 그런 모습일 수도 있다"고 기대감을 안겼다.

또한 같은 소속사 전소미와도 협업 준비 중이라는 그는 "전소미는 가사를 꽤 잘 쓴다. 노래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고, 탑라인 정하는 것을 보면 하고싶은 것만 해도 요새 나오는 아티스들과 견줄만 하다. 팝 스타일을 잘 소화하더라. 나는 시도해본 적이 없는데 전소미와 한다면 시도해보고싶다"고 덧붙였다.

사진=더블랙레이블, DB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