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조는 18일 ‘검찰총장은 고소를 취하해야 한다’는 성명을 내고 윤석열 검찰총장의 한겨례 고소를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언론노조는 “보도 내용에 잘못이 있었다면 정정과 사과를 요구하는 것은 당연하다”면서도 “그러나 검찰총장이 이를 가리는데 고소를 하는 것은 옳지 않다. 언론중재위원회란 절차도 거치지 않은 채, 검찰권을 손에 쥐고 있는 검찰 수장이 형사사건으로 이번 보도를 고소한 것은 힘으로 언론을 제압하겠다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직격했다.

이어 “검찰과 함께 언론이 지금 국민들로부터 비판을 받는 상황이라고 해도 검찰총장이 언론을 고소하는 것은 그 자체로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자물쇠를 여는 것과 같다"며 "지금이라도 윤 총장은 한겨레에 대한 고소를 취하하고, 언론중재위원회를 통한 합리적인 절충점 찾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 11일 한겨레는 윤 총장이 건설업자 윤중천씨의 별장에서 접대를 받았다는 윤씨의 진술이 나왔으나 검찰이 이를 제대로 조사하지 않고 마무리했다는 의혹을 보도했고, 윤 총장은 보도 당일 의혹을 보도한 기자 등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서울 서부지검에 고소했다. 윤 총장은 17일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한겨레 고소취하 관련, 금태섭 박지원 김종민 의원의 질의에 “취재 과정을 다 밝히고, 명예훼손이 된 것에 대해 지면에 사과하면 고소를 계속 유지할지 재고해 보겠다”고 말했다.

또한 언론노조는 두달 넘게 이어진 조국 사태에서 아무런 목소리를 내지 못한 점에 대해서도 사과했다.

노조는 성명에서 “두 달 넘게 이어지는 조국 사태와 관련해 이제껏 아무런 목소리도 내지 못했다. 국민과 언론노동자 모두에게 책임을 다하지 못한 점에 대해 먼저 사과를 구한다”며 “국감에서의 윤 총장 발언 이후 더이상 침묵으로 책임을 회피해선 안 된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는 또 다른 분란을 위한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위한 언론의 바른길을 찾고자 함”이라고 밝혔다.

이어 “언론과 검찰은 권력이어선 안 된다. 이제 검찰과 언론 그리고 국회 모두는 국민과 개혁이란 낱말을 떠올리며 스스로를 되돌아볼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