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신고가 접수됐다.

사진=연합뉴스

농림축산식품부는 23일 오전 6시 40분경 경기도 김포 통진읍의 한 양돈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의심 신고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이번 신고가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확진될 경우 경기도 파주·연천에 이어 국내 세 번째 발병 사례가 된다. 아울러 한강 이남에서 발생하는 첫 사례가 된다.

방역 당국은 가축방역관을 현장에 보내 임상 관찰을 벌이고 이 농장에서 채취한 시료에 대해 정밀검사를 하기로 했다. 농림축산검역본부의 정밀검사 결과는 이르면 이날 밤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당국은 이와 함께 초동방역팀을 투입해 사람·가축·차량 등을 이동 통제하고 소독 등 긴급 방역 조치에 들어갔다. 농식품부는 “농장주가 23일 모돈(어미돼지) 4마리가 유산 증상을 보여 김포시에 신고했다”며 “농장 내 CCTV로 이상 증세를 보여 신고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이 농장은 모돈 180마리를 포함해 돼지 1800마리를 기른다. 앞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진된 파주 농장으로부터 약 13.7km, 연천 농장으로부터 45.8km 각각 떨어져 있다. 김포 의심 농장의 반경 500m 내에는 이 농장을 포함해 3곳에서 돼지 2700마리가 사육되고 있다. 범위 3km를 내에는 총 8개 농장에서 약 3275마리를 사육 중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